바로바로 초등 2 필수 한자 - 초등생이 꼭 익혀야 할 학년별 한자 어휘 길잡이 바로바로 초등 필수 한자 2
FL4U컨텐츠 지음 / 반석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로바로 초등 1 필수 한자에 이어 시리즈 2번째 책입니다. ‘바로바로 초등 1 필수 한자에 비해 조금 더 복잡한 한자어들이 나옵니다. 그렇다고 어려운 단어들은 절대 아닙니다. 초등학교 4학년 수준이면 대부분 알아야 될 단어들입니다. 하지만, 실제적인 학교 교실에서는 바로바로 초등 2 필수 한자에 나오는 단어의 반도 모르는 6학년 초등학생들이 넘쳐납니다. 학원에서 수학이나 영어를 배우더라도 기본적인 한국어가 안 되는 학생들이기 때문에 중학교 가면 그 실력이 바닥이 납니다.

단지, 문해력이 낮아 중학교 성적만 낮다면 별로 문제가 될 것이 없지만, 그것보다 훨씬 심각한 것은 기초가 없다는 것은 새롭게 공부하는 것이 엄청나게 힘들다는 것입니다. 공부에는 시기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늦으면 늦을수록 공부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까워집니다. 공부 안하는 초등학생이 중학교 가서, 혹은 고등학교 가서 공부한다고 말하는데, 그렇게 할 수 있는 학생은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등학교 시절에 기초를 튼튼히 해 놔야 합니다.

그런 기초를 위해 수학과 영어를 가르치는데 그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국어 언어 능력이 안 되는 상태라면 모래 위에 성을 쌓는 것과 같습니다. 고등학교 영어를 가르치는 선생님이 고등학생 중에 한국어 어휘력이 너무 낮아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 힘들다는 아이들이 많다고 합니다.

바로바로 초등 2 필수 한자은 초등학생 때 익혀 두면 정말 기초가 되는 어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하나의 한자어를 익히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한자어와 다른 한자어가 조합을 해서 만드는 단어가 3개씩 있습니다. 국어 사전을 이용하던지 하여 그 한자어로 만들어지는 다른 단어들도 함께 찾아 본다면 어휘력과 함께 문해력이 훨씬 더 늘어 날 것입니다.

바로바로 초등 2 필수 한자은 정말 좋은 책이지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 모든 부수를 보여주는 표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자의 형성원칙인 육서도 빠진 것이 아쉽습니다. 초등학생이 배우기에는 힘든 지식일지 모르지만, 부수와 함께 형성, 회의, 지사 정도는 소개를 해 주어도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이 책은 시리즈가 6권으로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상위 단계로 올라 갈 때 부수와 함께 육서를 밝혀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