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공부는 습관이 90%를 좌우한다 - 평생 공부 습관 만들어 주는
기쿠치 히로타다 지음 / 주니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당히 많은 학습심리학, 교육심리학 책을 읽어봤지만, ‘초등학생의 공부는 습관이 90%를 좌우한다보다 좋은 책은 없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독자들이 읽기에 가장 휼륭한 학습, 공부에 대한 책입니다.

대학원 진학을 위해 교육심리학과 동기에 대한 심리학을 두꺼운 이론서로 공부를 했습니다. 옛날에는 행동주의 심리학으로 학습을 설명했다면 요즘(실제로는 30년 전부터)은 인지주의 심리학으로 학습을 설명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두 방법이 양립하는 것이 아니라, 인지주의 심리학의 발달이 이전의 행동주의 심리학이나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을 부정하는 실험들을 함으로써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실험을 통해 인간의 행동과 사고를 설명하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과학적 지식이 됩니다. 동일한 실험을 문화가 다른 국가에서도 행함으로써 문화의 영향이 있는지도 체크를 합니다.

초등학생의 공부는 습관이 90%를 좌우한다는 최신의 학습에 관한, 이론을 충분히 반영하여 여러분들의 자녀들에게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정말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이 정말 휼륭한 점은 동기에 대한 대학 수준의 이론서와 습관에 대한 여러 눈문들, 찰스 두히그의 습관의 힘등을 읽고 이 책을 읽는다면 이렇게까지 잘 설명을 할 수 있을까라는 감탄을 하게 될 것입니다.

책의 표지는 조금 촌스럽지만, 내용은 정말 휼륭합니다. 최신 심리학 이론을 이렇게 쉽게 설명하는 것은 경이적입니다. 짧은 내용들이지만 곱씹어서 보면 정말 좋은 공부를 위한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책의 마지막은 자녀들이 공부 잘하는 아이로 만들기 위한 부모가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봅니다. 부모가 믿는 것을 스스로 행동으로 보여 줄 때 아이들이 그렇게 따른다는 겁니다.

아이들 공부를 잘 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스스로를 바꾸는 방법을 알 수 있는 책으로 정말 좋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