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셈 초등 5-1 - 교과 수학의 시작 교과셈
천종현 지음 / 천종현수학연구소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 연산 교재로 유명한 책을 꼽는다면 기적의 계산법이 아닐까 합니다. 꽤 오래전에 발행이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적의 계산법은 단행본 책으로 나왔는데, 이와 비슷한 학습지로 구몬 수학이 있습니다. 엄청난 양의 계산 숙제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초등학생들이 가장 싫어 하는 것 3위로 3위는 밀린 구몬 숙제, 2위는 엄마의 잔소리, 그리고 대망의 1위는 밀린 구몬 숙제하라고 하는 엄마의 잔소리라는 유머가 있을 정도입니다.

단순 연산을 양을 많이 해서 풀어서 수학을 잘하게 된다면 대한민국 대부분의 아이들이 수학을 잘할 것입니다. 하지만, 초등 시절에 연산은 열심히 해서 수학을 어느 정도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수학에 흥미를 잃고, 실력은 줄어 드는 아이들이 훨씬 더 많습니다. 이는 단순 연산을 양으로 공부하게 하는 수학 공부 문화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교과셈 교과 수학의 시작기적의 계산법이나 구몬 수학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양이 그것들보다 적은 것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문제들을 잘 보면 겹쳐지는 문제들이 많지 않은 느낌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양이 적지는 않습니다. 습관적으로 연산 풀이에 적응하기 위한 용도로는 적당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기계적인 연산은 수학 공부에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이 책으로 연산을 공부한다면 책에 답을 쓰지 말고, 다시 한번 더 풀어 보는 것이 좋으며, 다시 풀 때는 좀 더 수학 연산 기법들을 응용해서 효율적으로 풀어 보도록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연산 기법들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교재는 초등 영재를 위한 교재들이 좋으며, 대체로 사천대학에서 발간한 책들을 보면 될 듯 합니다. 책의 내용이 어렵기 때문에 학원이나 혹은 그걸 가르칠 능력이 되는 선생님들에게 배우는 것을 추천하며, 그렇게 연산에 대해 융통성 있게 접근한다면 교과셈 교과 수학의 시작의 문제를 여러번 풀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른 연산 교재에 비해서는 양도 적당하고 겹쳐지는 문제가 없기에 좋은 편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