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티처 김경일의 생각 실험실 BIG TEACHER
김경일.마케마케 지음, 고고핑크 그림 / 돌핀북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 이론을 어린이 수준에 맞춰 출판을 한다는 생각은 참으로 도전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인지심리학 관련 이론과 그러한 이론이 나오게 된 실험들을 어린이 수준에 맞게 설명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렵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그러한 어린이가 배우는 초등학교나 중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사들도 인지심리학이 아닌 예전의 행동주의 심리학만을 심리학으로 아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말 잘 듣고 모범적으로 행동하는 아이들에게 칭찬을 해서 그러한 행동을 계속되게 하는게 맞다라고 생각한다면 이게 바로 행동주의 심리학입니다. 다행히 빅티처 김경일의 생각 실험실에서는 그러한 행동주의 심리학 주장들이 나오지 않아 다행입니다. 이 책은 어린이 뿐만 아니라, 행동주의 심리학만을 배경지식으로 가지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들이나 교감, 교장 등의 관리자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책같습니다. 물론 어린이 뿐만 아니라 보호자인 학부모가 읽는다면 아이를 바르게 키우기 위한 지식으로 아주 좋을 것입니다.

제가 예전에 교육심리학 대학원을 준비하면서 인지심리학 개론과 동기 심리학 개론서로 공부를 했습니다. 대학이나 대학원용으로 만들어진 교재이기 때문에 상당히 두껍고 내용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빅치처 김경일의 생각 실험실에서 어른용 교재의 핵심과 요점을 상당히 짧은 내용으로 잘 짚어 주고 있습니다. 더 깊게 들어가지 않으면서도 중요한 것들을 빠짐없이 넣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용이라기에는 빅티처 김경일의 생각실험실의 내용이 어려운 것인데, 굉장히 쉽게 초등 4학년도 읽을 수 있을 정도의 글 수준과 이야기 전개를 보여줍니다. 편집까지 정말 잘 되어 있는 듯 합니다.

어린이들이 읽으면서 어렵게 느껴질 것은 개념적인 것이지, 그림과 충분히 쉬운 한국어 문장 표현으로 설명을 했기 때문에 개념어에 대한 이해만 주어진다면 어린이들도 충분히 인지심리학을 이해할 것 같습니다.

어린이 박학다식 프로젝트로 만들어진 이 책은 충분히 박학다식한 어린이를 만들기 위한 책이라고 추천합니다. 장식용 책이 아니라 어린이도 충분히 읽을 만한 수준의 좋은 책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