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덟 가지 인생 질문 - 당신이 원하던 길을 가고 있는가?
J. 더글러스 홀러데이 지음, 안종희 옮김 / 마일스톤 / 2020년 11월
평점 :
당신이 원하던 길을 가고 있는가? 라는 질문이 부제로 되어 있는 이 책은 지금까지의 내 삶을 돌아보는 기준표로서, 그리고 앞으로 남은 내 삶의 이정표가 될 수 있는 책으로 읽게 되었다. 삶에 대한 의미는 인류에게 중대한 문제였고, 이러한 주제는 철학적 사고를 통해 여러 철학서에 저술이 되어 있다. 그런데, 철학자, 철학교수도 아닌 MBA교수가 생뚱맞게 이런 책을 쓴 다는 것이 신기했다.
이 책이 묻고 있는 여덟가지 주요 질문은 지금까지 철학자들도 던진 질문이며, 그에 대한 여러 해답을 내 놓았다. 하지만, 지금까지 철학자들의 사변적 답변과 다르게, 저자인 더글러스 훌러데이 교수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실제적으로 우리의 삶에서 이루어지는 숨쉬는 답변을 내 놓았다.
책의 초반부분에 저자가 8살 때부터 아버지의 무신앙적인 태도와는 다르게 기독교적인 신앙으로 세상을 살겠다고 다짐했다는 곳에서 저자의 해답들에 대한 의심이 가기 시작했다. 하지만, 책 전반은 기독교적인 인생의 답변이 아니라, 보편적인 인생의 답으로 되어 있다. 어느 정도는...
지금까지의 자신의 삶에 대한 기준표와 앞으로의 이정표에 대한 고민이 있는 사람이라면 가볍게 읽어봐도 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