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교육에서 미래 교육의 답을 찾다 - 미래핵심역량과 현상기반학습
키르스티 론카 지음, 이동국 외 옮김, 미래교육공감연구소 감수 / 테크빌교육 / 2020년 2월
평점 :
품절


대한민국의 교육과정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끝으로 대대적인 교육과정 개편이 아닌, 각 교과목 및 일부 수정으로 교육과정을 바꾸게 되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문이과 통합교육과정SW(소프트웨어) 관련 된 수업의 강화였다. 그러다가 2019년 부분 개정 교육과정에서 역량중심과 학습자 중심이 좀 더 강조된 교육과정이 나오게 된다.

핀란드 교육에서 미래 교육의 답을 찾다는 대한민국 교육과정에서 2019 개정 교육과정과 비슷한 맥락으로 읽힌다. 지식이 아닌 미래를 대비한 핵심 역량을 기르고, 이런 역량을 기르기 위해 교수-학습 방법을 현상기반 학습에 두고 있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또한 교사 중심의 교육이 아닌 학습자들이 스스로 학습하는 학습자 중심 교육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핀란드 교육은 학생 중심과 역량 중심이 아니라 교사 중심의 지식 전달 교육이었다고 한다. 독일과 프랑스의 교육이 토론과 탐구를 중시했다면, 이에 비해 핀란드 교육은 프론탈 교육이라고 교사가 학생들에게 지식을 강의식으로 전달하는 것이 다른 유럽의 교육에 비해 우세했었다. 이러한 교육을 직접 교수법이라고 하고, 우수한 교사가 잘 정리된 방법으로 지식을 전달할 때, 학습의 효과는 커지게 된다. 핀란드의 교사들은 교사가 되기 위해 6년의 고등교육을 받고, 임금 또한 의사들과 비슷한 보상을 받는다. 이러한 시스템으로 핀란드의 교사 수준은 최상위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했던 핀란드가 미래 세대를 준비하기 위해 역량 중심과 학생 중심 교육으로 바뀐다고 한다. ‘핀란드 교육에서 미래 교육의 답을 찾다에서 이러한 교육을 하기 위해 교수-학습 방법보다 인간에 대한 이해, 교육심리학적 기본 지식을 먼저 설명하고 있다. 또한 문화와 정서 등 제반 사항들에 대한 논의 등도 전개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교육부 차원의 상명하달식 교육과정이라면, 핀란드는 바튼업식의 민주적인 의사결정이 된 사회라고 알고 있다. 충분히 일선 교사들의 준비도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핀란드 교육에서 미래 교육의 답을 찾다는 한국에서 추구하는 핵심역량 교육과 비슷하다. 역량 교육에 대해 궁금한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좀 더 넓은 이해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EBS 교육 방송에서 20201월부터 방영한 다큐프라임 다시 학교(10부작)’를 시청한다면, 한국의 역량중심 교육과 핀란드의 미래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