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생 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대학원생 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1
엄태웅.최윤섭.권창현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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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때 문과였고, 철학을 전공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는데, 현재 교육대학원에서 석사로 있습니다. 전공은 수학교육 관련입니다. ‘대학원생 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은 이공계 박사과정, 박사를 졸업한 연구자와, 박사를 가르치는 교수 분께서 공저를 한 책입니다. 이공계 대학원생에 해당하는 내용일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문과 대학원생들에게도 어느 정도 공감이 가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대학원을 진학할 학부생이나 혹은 직장에서 대학원을 진학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정말 유용한 책입니다. 핵심은 대학원이 기존의 지식을 배우는 과정이 아니라, 자신이 연구하고자 하는 것을 진정으로 공부하는 곳이 대학원이라는 것입니다.

저도 수학교육 관련으로 석사 과정에 있는데, 무엇인가를 더 배우려고 대학원에 오면 분명히 실망할 것입니다. 물론 배우는 것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배우는 것이 어떻게 자신의 연구를 논리적으로 나타내느냐 하는 논문을 쓰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그것도 이렇게 저렇게 밑줄 긋고 무엇인가 지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논문을 분석하고 논문이 말하고 있는 바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것을 위해 어떻게 논리적 전개를 하는지 줄기차게 논문을 읽는 일이 대학원에서 하는 일입니다.

대학원생 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에서 대학원 졸업이나 수료를 하면, 최신 지식을 논문을 통해 어떻게 얻는지 배우게 된다는 말이 사실입니다.

우리는 기존의 서적과 인터넷을 통해 지식을 알게 되지만, 대학원에서 공부를 하게 되면, 그러한 지식을 최신의 논문을 통해 얻는 방법을 배웁니다. 논문을 통한 지식은 그 저자가 출산의 산고처럼 자신의 아이를 낳는 것과 같습니다. 새로운 지식의 탄생입니다. 잘 쓰여진 논문을 보면 자연의 경이로움을 보는 것과 같은 감탄이 몰려옵니다. 이 정도만 배워도 충분히 대학원 과정의 맛을 보았다고 할 것이지만, ‘대학원생 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에는 깨알같이 대학원 과정이 무엇인지 충분히 말해주고 있다고 봅니다.

자신이 원하는 공부를 하는 곳이 대학원입니다. 누군가 시켜서, 수동적으로 공부를 했던 과거의 방식이 아니라, 인생을 자신이 스스로 개척하듯 학문에서 주체적으로 서는 곳이 대학원입니다.

인생을 주체적으로 살면서, 공부에 대해서도 자신이 하고 싶은 공부가 있다면 대학원 진학은 정말 필요합니다. 이 책의 포괄적 주제는 인생을 주체적으로 살자라고 봅니다. 대학원 진학이던, 인생을 살던, 타인에 의한 삶을 살지 말자는 것입니다. 특히나, 공부는 더더욱 타인에 의해 하는 것이 아닌 곳이 대학원이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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