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가 사라진 교실
맷 밀러 지음, 방현진 옮김 / 지식프레임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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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처음 들고, 책 표지의 아랫부분-디지털 시대, 새로운 수업을 말하다!‘를 읽었을 때는 조금 거부감이 들었다. 요즘 나오는 21세기 4차 산업류의 책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자의 주장은 미래를 대비하는 4차 산업이나 새로운 세상을 대비하는 미래 인재를 기르자라는 것과는 조금 결을 달리한다.

저자는 디지털의 도구적인 관점보다는 교사의 교육 활동의 본질적인 측면을 더욱 파고 드는 것 같다. 만약 디지털 시대를 중점으로 한다면, 다양한 앱과 프로그램을 어떻게 사용할지 설명하겠지만, 정말 그런 측면은 저자의 다양한 주장들 중에 소수에 속한다. 저자의 일관적인 주장은 이러한 디지털은 본질적인 교육을 위한 방법으로 사용될 때만 의미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책에서 주장하는 저자의 주장은 설득력이 높다. 요즘 디지털 세대의 아이들이 즉흥적이며, 인내심이 줄어들고, 감수성이 메마르기에 이전의 아날로그로 돌아가야 하지 않을까 걱정을 하더라도 저자의 주장은 아주 강력하게 다가온다.

예전에 EBS 다큐멘터리에서 덴마크의 초등학교 일학년 수업을 보여준 적이 있다. 그 교실에는 어떠한 디지털 교구도 없었으며, 칠판에 판서를 하고 지식을 전달하는 것도 없었다. 교사는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과 수업을 하고 있었다. 아이들은 교사의 이야기를 편안하게 들으며 집중을 하고 있었다. 이렇게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경청하며 집중하는 것이 바른 교육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런데, 저자는 그러한 인간의 관계까지 고려하며 자신의 주장을 하고 있다.

인간의 관계에서 진실성이 있다면, 디지털 도구는 정말 강력한 학습의 도구가 될 것이라는 것이 저자의 핵심적인 주장이라고 본다.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수업에 대해 거부감이 있는 교사나 학부모라면 한번 쯤은 읽어 봄직한 내용이다. 디지털 도구가 목적이 된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분명 교육의 본질을 향하는 여정에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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