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사 추리 퍼즐 3 - IQ 148을 위한 IQ 148을 위한 멘사 퍼즐
폴 슬론.데스 맥헤일 지음, 조형석 그림, 권태은 옮김, 멘사코리아 감수 / 보누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표지에 소개된 문구는 ‘IQ 148을 위한 멘사시리즈이다. 아이큐에 대해 조금 설명하자면, 숫자 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는 것이다. 표준편차라는 것인데, 멘사 아이큐 검사는 표준편차 24를 가진다. 이 말은 아이큐 148일 때, 상위 2%안에 지능지수가 든다는 것이다. 지능 지수 2%라면 50명 중에 한 명 꼴로 멘사 회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멘사가 되기 위해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이 있다면 조금 생각을 해 볼 필요가 있다. 이 책은 멘사가 되기 위한 책은 아니다. 멘사만큼의 지능지수를 가진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퍼즐책이다. 퍼즐은 재미있다. 딱딱한 논리나 패턴 형태를 파악하는 문제가 아니라, 상식과 추리력, 편견과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다른 각도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능력을 요구하는 문제이다.

   형태는 멘사를 테스트하는 문제는 아니지만, 유연한 논리와 사고력은 내용적인 측면에서 멘사가 되기 위한 요소를 갖추고 있다. 멘사 테스트는 도형패턴을 맞추는 것이다. 숫자나 방향의 패턴을 찾는 것인데, 해답을 보면 아하 이렇게 패턴이 되었구나 하면서 놀라게 되는 문항도 있다. 마찬가지로 멘사 추리 퍼즐도 일상적인 문제 상황에서 뜻밖의 해답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지능이 높은 사람이라면 그러한 해답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빠르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지적 즐거움을 주는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전반적으로 일상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데, 조금 멘사 테스트 형태의 레이븐 테스트도 몇 개 예시를 넣었다면 좋았을 것 같다.

  조금 작위적인 문제도 있지만, 은근 재미있고 묘한 뒷맛을 느끼게 하는 문제도 많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