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이앵글의 심리 -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의 마음으로 읽는 학교폭력
이보경 지음 / 양철북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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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이앵글의 심리는 학교폭력의 근본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한 이야기라고 저자는 말한다. 물론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주관적으로 쓴 책이라고 하며, 무책임하게 들리겠지만, 우리에게 절대적으로 객관적인 진리란 애초에 불가능하다고 단정한다. 저자는 더 받아들여지고 공감되는 것이 있을 뿐이며, 이러한 소박한 목적으로 글을 쓴다고 한다.

 

저자는 학교폭력을 이해하기 위해 1부에서 심리학을 바탕으로 인간 행동을 설명하고 있다. 주로 사회심리학의 실험들이다. 아마 이 부분은 학교폭력이나 상담 관련 도서에는 없는 내용이 될 것이다.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되어 있으며, 학교 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로 되어 있기에 읽어볼 만 하다. 1부만 읽어서 제대로 소화한다면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것이다.

 

2부에서는 이 책의 제목이 시사하듯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를 각각 분석하고 있다. 기존의 학교폭력은 가해자 위주의 응보적 처벌로 끝났다. 성인이 사회적 위해를 가함으로 처벌을 하는 교화시설도 처벌이 아니라 새로운 삶을 살도록 돕는 시설로 바뀌는 마당에 교육을 하는 학교에서 가해자의 처벌만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이 합리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 이러한 조류에 의해 생겨난 것이 회복적 정의다. 저자는 회복적 정의를 받아들이고, 피해자의 구제를 적극 지지한다. 학교폭력을 근원적으로 없애기 위해 가해자와 피해자의 모든 이야기를 듣기 원한다. 이것이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더라도 해소 할 수 있을 것이다. 왜 내가 피해를 받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며, 가해자는 자기가 한 잘못이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사회심리학과 인문학, 아들러 심리학, 회복적 정의가 섞여 있지만, 학교폭력을 이해하기 위한 소재들을 적절히 섞어서 이야기를 전개했다고 본다.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는 글 속에 소개는 되지 않았는데, 전반적인 글을 읽다보면 저자가 공감을 말하지만, 인지적 사고체계가 더 강한 분인 아닌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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