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경감 듀 동서 미스터리 북스 80
피터 러브제이 지음, 강영길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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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문화사의 추리소설선집에는 꽤 재미 있는 책들이 많다. 하지만 어떤 책을 골라야 성공작이 될 것인가 하는 점은 운에 맡길 수밖에 없겠다. 운에 맡길 수밖에 없다는 건 사실 꽤 안타까운 일인데, 책의 겉모양이나 번역의 질에 비해볼 때 가격이 만만치 않게 비싸기 때문에 잘못 골랐다 치면 마음이 아플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가사 크리스티나 앨러리 퀸 같은 다른 출판사에서 나온 책으로도 볼 수 있는 유명 가의 작품은 일단 패스, 그리고 되도록 두꺼운 책을 집어들어 가격대 성능비를 높이는 게 현명한 판단이다(이렇게 선택해서 성공한 책이 <월장석>이었다). 하지만 그보다는 리뷰를 참고해서 선택하는 편이 낫겠다 싶어서 고른 책이 <가짜 경감 듀>였다. 전체적인 평은 리뷰의 대체적인 평과 마찬가지로 재미 있고 유쾌하게 읽을 수 있는 추리소설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훌륭한 추리소설을 읽고난 후 느낄 수 있는 상쾌함이나 짜릿함은 크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나는 20세기 초반 또는 아예 빅토리아 시대쯤을 다룬 좀 옛스러운 추리소설을 좋아한다. 특히 <가짜 경감 듀>가 그런 것처럼 대형 여객선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면 더욱 재밌다. 좁은 공간이면서 일상에서 조금 벗어난 공간이기 때문에 당시 (상류층의) 풍속을 세밀하게 잘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이런 책으로는 아가사 크리스티의 <갈색 옷을 입은 사나이>와 <오리엔탈 특급 살인사건>이 있다). 이책에서도 호화로운 대형 여객선에서 상류층 사람들이 노닐던 모습을 구경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정말 멋진 추리소설이었어!'라는 평가를 내리기에는 미진한 점들이 있다. 월터와 알마가 일을 꾸미기로 결정한 것은 두 가지 이유에서였다. 하나는 리디아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 또 하나는 리디아의 돈을 가로채기 위해. 하지만 여러 가지 사정으로 그들이 갈라서기로 했을 때 어째서 돈 문제에 대해서는 아무 얘기가 없는걸까. 뭔가 치밀하지 못하다는 생각이 든다. 책의 끝머리에 등장한다는 '놀랄만한 반전'도 썩 놀랍지만은 않았다. 오히려 그 때문에 작가가 설명하지 않고 얼렁뚱땅 넘어간 부분이 더욱 가려워진다.

동서문화사의 추리소설선집은 옆에다 잔뜩 쌓아놓고 주전부리를 하면서 한권씩 읽어치우면 딱 좋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그러기에는 가격이 너무 비싸다. 그리고 가격을 이 정도로 비싸게 붙이려면 번역을 다시 손보는 정도의 성의는 보여주는 편이 좋았을 거라는 불만이 든다. 이 책도 역시 매끄럽지 않은 번역이 꽤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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