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크릿 인스타그램 - 1000팔로워부터 돈 버는 인스타그램
조은 지음 / 애드앤미디어 / 2022년 5월
평점 :
적은 팔로워 수로도 수익화를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타깃을 좁힐 수 있을 때까지 좁혀서 그 안에서 1등이 되는 것입니다. (중략) 비단 어떤 특별한 사람의 이야기가 아니라 인스타그램 안에서 여러분은 그 어떤 재능으로도 수익화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 77p
1년 전에도, 3년 전에도, 5년 전, 심지어 인스타그램이 나온 지 5년 정도 지났을 때도 인스타는 이미 포화라는 말이 돌아다녔다. 하지만 현실은 여전히 팔로워를 많이 모으는 사람들은 존재하며(당연히 꼼수 안 쓰고), 팔로워가 천 명에서 수천 명 정도임에도 협찬을 받아 꾸준히 수익을 내는 분들을 지금도 많이 볼 수 있다.
사람들은 간과한다. 인간 대부분은 지독시리 본능에 충실하다는 걸 말이다. 여기서 말하는 본능은 수렵 채집 시절 형성된 그것이다. 인류의 조상들은 한 번의 모험이나 실수로 나와 가족, 동료의 목숨이 사라질 수도 있는 마치 태풍 속 찻잔과도 같은 삶을 살아왔다. 그래서 그들은 새로운 것, 실패 확률이 높은 것, 과거 실패했던 것들과는 본능적으로 거리를 둘 수밖에 없다.
아마 인류의 진화 과정에서 모험을 즐기고 과감한 선택을 했던 이들은 죄다 단명했을 것이다. 그래서 현재 지구에 남아있는 우리는 모두 기본적으로 안정을 추구하려는 본능을 가지고 있다. 쉽게 말해 무언가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줘도 그것이 낯설다거나, 그냥 맘에 들지 않거나, 한번 실패했거나, 심지어 귀찮다는 이유로 거의 대부분이 꾸준히 실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수년간 인스타 관련 꽤 많은 책을 읽어왔던 나에게 이 책에서 저자가 제시하는 방식은, 충분히 실현 가능한 방법이고 그 실현 가능성은 저자 자신뿐 아니라 그의 수강생들이 지속해서 인증해오고 있다. 하지만 과연 이 책을 읽은 사람의 몇 퍼센트가 저자가 알려준 방식을 꾸준히 실천했을까? 아마 5~10%, 많아야 20% 정도가 아닐까?
여기서 실천하지 않는 건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다. 그저 인간의 본능에 충실할 뿐이며 실천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정상(다수)에 더 가깝다. 그저 서로 삶의 방식이 다를 뿐이다. 하지만 그로 인해 미래에 펼쳐질 각자의 삶의 질은 시간이 갈수록 격차가 기하급수적으로 차이가 벌어질 것이다.
시중에 출판되어온 많은 인스타 관련 책들이 알맹이는 쏙 빼고 비슷비슷한 내용만을 담고 있지만 이 책은 인스타 후발주자들이 현실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꽤 유익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