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행자 - 돈·시간·운명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얻는 7단계 인생 공략집
자청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래서 인생이 참 쉬운 것이다. 아무도 이 쉬운 것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유전자의 명령과 본능에 사로잡혀서 온갖 핑계를 만들어내며 포기하는 사람이 대다수다. - 155p

성공하는 방법은 사실 다 공개되어 있다. 살아오며 매번 데자뷰 마냥 경험한다. '이걸 공개하면 전 국민이 다 알아서 이제 이걸로 돈 벌기는 글렀다' 싶은 경험들.

하지만 몇 년이 지난 지금도 사람들은 인스타로, 유튜브로, 블로그 등으로 꾸준히 돈을 벌고 있다. 노하우를 공개해도, 심지어 그 사실을 알아도 대부분은 실행 자체를 안 하거나 해도 꾸준히 하지 않기 때문이다.

시중에 존재하는 자기계발서는 예나 지금이나 대부분 같은 것들을 반복적으로 강조하고 있다(그래서 나는 자기계발서는 그냥 유명한 것만 읽으라고 권한다). 저자가 권하고 있는 방식을 자신에게 맞게 변형해서 실행하면 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98%는 하지 않는다. 저자를 못 믿어서, 자기 자신을 못 믿어서, 세상을 못 믿어서 실천하지 않는 이유도 가지각색이다. 결국 실천하지 않는 것도 본인의 선택이다. 그러니 그 결과에 대한 책임도 본인이 져야 한다. 누굴 탓하랴.

🔖당장의 성취에 급급하여 인생을 갉아먹는 것은 순리자의 전형적인 행동임을 기억해야 한다. - 163p

성장을 위해 무언가를 배우려면 반드시 시간이 필요하다. 결국 그 시간을 투자하는 만큼 수익을 포기해야한다. 줄어드는 수익이 아쉬워서 성장에 시간을 투자하지 못하는 사람과 수익을 줄여서라도 성장에 투자하는 사람의 미래는 시간이 지날수록 복리만큼 차이가 날 것이다.

🔖독서는 책을 완전히 달달 외우는 식이 아니다. 정독해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 잘 모르겠다 싶은 부분은 넘기면 된다. 나도 책의 3분의 1정도만 읽을 때도 많다. 처음엔 내용이 어렵더라도 그 분야의 내공이 높아지면 나중에 다시 읽으면 된다. 처음에 잘 읽히지 않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 247p

학위 논문을 쓸 것이 아니라면 완벽주의는 버리자. 삶에서 독서를 식사와 같은 레벨로 만들자. 밥 먹을 때마다 초집중하지 않듯이 독서 역시 당연히 해야 하지만 부담은 내려놓자.

책 한 권을 읽고 한가지의 지식과 깨달음만 얻어도 만족할 수 있다. 읽은 책이 쌓이고 쌓이면 많이 얻기 싫어도 저절로 지식과 지혜가 쌓인다. 그러니 처음에는 조바심 내지 말자.

🔖실패를 해야만 '레벨업' 버튼을 누를 수 있다. - 281p

실행하면 대부분은 실패하기 마련이다. 그게 정상이다. 그리고 실패해야 스스로를 더 잘 알 수 있으며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