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 글쓰기 // 독서 2단계 - 발췌독》 '제1장. 무슨 글이든 반드시 잘 쓰게 되는 글쓰기 불변의 법칙 7'을 발췌독했다. 글쓰기를 함에 있어 반드시 알고 익혀야 할 지식(=법칙) 7가지를 담았다.


자꾸 '돈'을 강조해서 '돈이 되는 글쓰기(이하 '돈 되는 글')'의 의미가 흐릿할 수 있다. 단순하게 말하면 '먹히는 글'이다. 독자의 입장에서 말하면 '독자가 읽고 싶은, 읽기 쉬운 매혹적인 글'이니 기억해두자. 참고로 7가지 법칙은 아래와 같다.

법칙 1. 소원을 이루고 싶다면, 돈이 되는 글을 써라.
법칙 2. 먼저 쓸거리를 만들어라
법칙 3. 핵심을 콕 찍어 전달하라
법칙 4. 잘 쓰려면 먼저 잘 읽어라
법칙 5. 생각하는 능력을 길러라, 아마존처럼
법칙 6. 잘 쓰려면 의식적으로 연습하라
법칙 7. 매혹적인 목표를 가져라

각각의 법칙 사이사이에도 돈이 되는 글쓰기를 위한 다양한 조건과 공식들이 곳곳에 배치되어 있다. 이제 막 첫 챕터만 읽었지만 성의 없는 자기계발서 한 권에 담길 만한 내용을 품고 있어 놀랍다. 저자가 왜 스스로 본인 수업의 결정판이라고 했는지 벌써 이해했다.

7가지 모두를 소개할 시간은 없고 가장 중요하다 생각되는 2가지만 이야기하자면, 법칙 4와 법칙 5다. 아이러니하게도 기술적인 부분이 아닌 근본적인 것을 다룬 법칙이다. 아마 많이 들어 지겨운 분들도 있을 텐데 요약하자면 글쓰기를 잘하려면 많이 읽고 많이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읽을 시간이 없다면 글 쓸 시간도 없다. - 스티븐 킹

쓰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얼마나 많이 써봤느냐가 아니다. 얼마나 많이 읽었는가다. - 스티븐 크라센

이 말인즉슨, 평소 많이 읽지도 생각하지도 않으면서 '난 왜 이렇게 글을 못쓰는 거지?'라고 반문하는 것은 아이러니라는 말이다.

나도 예전에 비하면 독서 시간이 많이 줄어들었다. 깊이 반성하며 가능한 독서 시간을 최대로 늘릴 것이다. 무릇 읽었으면 생각하고, 생각하면 행동하는 것이 진정한 독서가의 덕목이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