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마법사들 - 최고의 트레이더들과 나눈 대화 시장의 마법사들
잭 슈웨거 지음, 임기홍 옮김 / 이레미디어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가 최고의 트레이더들과 인터뷰한 내용을 정리해 2006년에 출간한 책이다. 트레이딩 하는 분들에겐 이미 엄청 유명한 책으로 나 역시 여러 곳에서 추천을 받았다.

인터뷰한 트레이더들은 장기적으로 누가 성공하고 실패하느냐는 운이 아니라 기술에 의해 결정된다는 데 대해 추호의 의심도 없었다. 나 역시 그들의 확신에 동의하는 바이다. - 12p

그들 자신이 살아있는 성공사례이니 당연히 운이 아니라는 것을 확신할 것이다. 그렇다고 누구나 성공하는 건 아니니 노력 없이 김칫국만 마시지 말자.

17명을 인터뷰했다. 그중 내가 원하는 트레이딩 스타일은 마이클 마커스와 리차드 데니스와 가장 흡사했다. 그래서 그 부분을 더 집중해서 읽었고 2부 '주식시장의 마법사들'과 4부 '거래소 안의 마법사들'은 대충 읽었다.

다수의 트레이더가 공통적으로 강조한 부분은 역시 손절의 중요성과 소액 배팅이다. 약간의 차이는 있었지만 총시드의 1~5% 이상을 리스크에 노출하지 말 것을 조언했다. 참고로 난 2% 이상을 노출시키지 않는다.

가장 인상적인 것은 역시 거장 트레이더들도 주린이 시절을 겪었다는 점이다. 만약 그들의 미래를 모르고 그때의 이야기만 듣고 있자면 과연 이 사람들이 매매로 성공을 할 수 있을지 전혀 상상할 수 없다. 그들은 무엇이 달랐을까? 궁금한 분들은 이 책을 읽어보시길. :)

거의 모든 사람들이 우리가 교육생에게 가르친 매매규칙이 내는 효과의 80퍼센트의 효과를 발휘하는 매매규칙을 세울 수 있다고 봐요. 그들이 할 수 없는 일은 상황이 안 좋아졌을 때 자신들이 세운 규칙을 고수하는 것이죠. - 142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