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2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2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1년 10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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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도 어김없이 <트렌드 코리아 2022>를 펼쳤다. 2020년까지는 종이책을 구매했지만 이후부턴 그냥 밀리의 서재에서 보고 있다. 굳이 종이책을 살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종이책을 구매하는 이유는 여러 번 다시 읽기 위함이기에, 참고를 위해 한 두 번 읽을 뿐인 이 책을 굳이 구매할 필요가 없다는 판단에서다.

심지어 올해부터는 완독할 이유마저 없다는 생각에 이번에는 그냥 전체적으로 대~충 훑어보고 관심 가는 부분만 정독했다. 그러니 이 글은 이 책 자체의 평이 아니다. 발췌독한 네 가지 키워드에 대한 내용과 그에 관한 나의 짧은 생각일 뿐이다.


나노사회

한국 사회가 파편화되고 있다. 공동체가 개인으로 조각조각 부스러져 모래알처럼 흩어진다. 개인은 더 미세한 존재로 분해되며 서로 이름조차 모른 채 고립된 섬이 되어 간다. 이러한 현상을 사회가 극소단위로 분화됐다는 의미에서 ‘나노사회Nano Society’라 명명한다. - < 트렌드 코리아 2022, 김난도 외 > 중에서

지극히 개인주의자인 내 입장에선 반가운(?) 현상인 나노사회. 예전부터 난 어느 집단이든 구속되는 것을 싫어했다. 특히 학교, 군대, 회사처럼 내가 원하지 않았음에도 어쩔 수 없이 속해야 하는 관계가 너무도 싫었다. 하지만 먹고 살아야 하니 어쩔 수 없이 그 안에 속하려 노력했다. 이젠 굳이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되는 사회로 빠르게 변하는 듯하다. 웰컴!

따로 또 같이

보다 큰 흐름에서 나노사회가 미치는 영향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나의 트렌드를 당신이 모르는 것이 요즘의 트렌드”라는 말처럼, 트렌드의 미세화를 촉발한다. 둘째, 개인의 성공과 실패가 각자의 몫이 되어버리면서 긱gig 노동을 마다하지 않는 노동의 파편화가 강해진다. 셋째, 가정이 분해되고 그 기능이 시장화되면서 사회 인프라와 유통업 등 산업이 세분화된다. - < 트렌드 코리아 2022, 김난도 외 > 중에서

저자들은 이러한 변화를 우려의 시선으로 바라본다. 개인적으로 아직은 심각성을 잘 모르겠지만 무엇이 걱정인지는 이해가 간다. 허나 나노화의 물결을 거스를 순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저자들이 우려하는 에코 체임버 효과를 상쇄하기 위한 노력을 개인 차원에서 실천할 필요는 있다.

정보의 선택권을 갖게 된 소비자는 역설적으로 자신과 견해가 같은 사람들과‘만’ 소통함으로써, 반대되는 목소리는 만나지 못하게 된다. 결국 같은 의견의 메아리 속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이 ‘옳고’ 주변 사람들도 다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고 믿게 된다. 이를 반향실 혹은 에코 체임버 효과라고 한다. - < 트렌드 코리아 2022, 김난도 외 > 중에서

평시 = 개인, 전시 = 공동체

이미 오~래전부터 인류의 역사는 집단이 디폴트인 환경에서 개인이 디폴트가 되는 사회로 변하는 과정이 아니었을까. 코로나를 비롯해 여러 원인으로 인해 그 변화가 엄청 빨라졌을 뿐인거다. 결국 인간은 여느 때처럼 새로운 변화에 적응할 수밖에 없으니 집단의 끈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따로 해야 한다. 그것이 개인과 사회 모두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필요조건이기 때문이다.

개인이 각자의 취향을 맘껏 추구하는 동시에 담 밖의 다른 무엇에도 공감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삶. 우리는 그런 삶을 통해 나름의 가치와 재미를 얻을 것이고 건강한 공동체 또한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차이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나노사회의 시너지를 만들어내기 위한 첫걸음이다. 두 번째로 필요한 것은 ‘우연한 발견serendipity’의 재미를 깨닫는 것이다 - < 트렌드 코리아 2022, 김난도 외 > 중에서

다음 키워드는 '머니러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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