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클 모닝 밀리어네어 - 부자들만 아는 6가지 기적의 아침 습관
할 엘로드.데이비드 오스본 지음, 이주만 옮김 / 한빛비즈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라클 모닝, 새벽 기상 후 가장 하기 쉬운 3가지는 명상, 운동 그리고 독서다. 난 이 중 제일 쉽고 만만한 것이 독서라고 생각한다. 의외라고 여기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명상? 처음 해보면 생각 이상으로 어렵다는 걸 알 것이다.

수년째 명상을 하는 나조차 여전히 집중이 흐려지곤 한다. 초반과 비교해 많이 나아졌지만, 횟수만 현저히 줄었을 뿐이다. 그러니 초반엔 어땠겠는가. 내가 명상을 추천할 때 5분부터 도전하라는 이유가 그 때문이다. 성질 급한 사람은 수시로 집중이 흐려지는 자신에게 짜증이 나서 하루 만에 포기할 가능성이 높다.

운동은 꾸준히 하는 게 쉽지 않다는 걸 이미 많은 분이 알고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운동은 몸을 움직여야 하므로 어지간한 의지력을 가지지 않는 이상 꾸준히 하는 것은 어렵다. 특히 나처럼 집돌이라면 더더욱...

그럼 독서는? 대부분 독서가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겠지만 그건 착각이다. 독서라고 말하는 순간 대부분의 한국인은 숨이 턱하고 막힌다. 이건 다 한국 입시 교육의 폐해다.

아이들에게 독서를 통해서 '스스로' 정보를 습득하고, 자기 생각을 글이나 말로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하는 공교육 시스템이 되려 독서와 말하기, 글쓰기에 진절머리 나게 만든다. 그러니 이 나라 국민이 독서를 좋아할 턱이 있나.

하루에 최소 열 쪽은 꾸준히 읽기를 권한다. - 104p 할 엘로드, 데이비드 오스본 <미라클 모닝 밀리어네어> 중에서


독서의 조건

독서는 어디까지나 '책을 읽는 것'이지 '책을 완독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조금 극단적이긴 하지만 단 5분을 읽어도, 한 페이지만 읽어도 그날은 독서를 한 거다.

한 권을 기계적으로 읽고 얼마 안 가 대부분을 잊는 사람과 1/3도 읽지 못했지만 읽은 부분을 통해 무언가를 깨닫고 그것을 기록하고 실천한 사람 중 누가 독서를 더 잘했다고 할 수 있는가? 당연히 후자다. 이건 취향의 문제가 아니다.

일 년에 몇 권을 읽었느냐는 사실상 의미가 없다. 독서 습관을 들이기 위한 동기부여 측면에서는 어느 정도 의미가 있겠지만 습관이 된 후에는 정말 아무런 의미가 없다. 단지 이 책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이것을 얻으려면 '무엇'을 읽어야 하는지가 훨씬 더 중요하다.

그래서 독서의 최고 단계를 통합적인 책 읽기라고 하는 것이다. 여기서 통합적인 책 읽기는 특정 주제와 관련 두 권 이상의 책을 동시에 또는 연달아 읽는 것이다.


독서의 이유

책을 읽기 전에 먼저 자신에게 이런 질문을 던져야 한다. '나는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가?'.- 105p 할 엘로드, 데이비드 오스본 <미라클 모닝 밀리어네어> 중에서

내가 여기서 말하는 독서는 취미로서의 독서가 아니다. 다수가 독서를 취미 중 하나로 여기지만 난 독서가 모두의 일상이 되어야 한다고 믿는 사람이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성장을 원하는 모두의 일상에 독서가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 그것만이 성장의 유일한 도구는 아니지만 적어도 가장 효율적인 도구 중 하나임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시작은 가늘고 길~~게

10분간 명상하기와 운동하기, 독서하기 중 가장 쉽고 효율적인 것은 무엇일까? 난 주저 없이 독서를 꼽겠다. 하지만 습관화에 있어선 다 같은 원리다. 무엇이든 짧게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명상도 5분이 힘들면 1분부터, 운동도 간단한 스트레칭부터 시작해 점차 시간을 늘려가면 된다.

독서 또한 마찬가지다. 진심으로 책이 질색인 사람일지라도 관심 주제의 책을 매일 한 두 페이지 조차 읽지 못한 다면, 본인이 초중고를 졸업한 게 맞는지 자신의 과거를 궁서체로 되뇌어봐야 한다. 참고로 필자 역시 20대 후반까지 책이 질~색인 사람 중 하나였다.

'책'이 아니라 내가 얻고자 하는 '정보'와 '지식'에 집중을 한다면 독서를 일상으로 초대하는 게 생각보다 어렵지 않을 것이다. 사실 인간의 뇌를 가진 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솔직히 말하자. 독서가 어려운 게 아니라 그냥 하기 싫은 거 아닌가. 인정? 난 인정!

오늘의 핵심 : 독서든 운동이든 새벽 기상이든 뭐든지 습관을 들이려면 가늘고 길~~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