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마케팅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에서 마케팅까지 한권으로 끝내는 핵심 노하우
임헌수.김태욱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8년 4월
평점 :
품절


나는 추후에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전에 쇼핑몰 회사에서 웹디자이너로 일한 경험(직책만 웹디지 전체적인 관리를 함)도 한몫했다. 대박 나는 것보다 1인 크리에이터로 살아가면서 관련된 자체 상품이나 직접 시중에서 큐레이션 한 상품을 판매하는 창구로 활용하길 원한다. 물론 당연히 대박 나면 땡큐고.ㅋ 그래서 2016년 이래로 틈틈이 관련 책들과 정보를 찾아보고 있다. 이 책 역시 그 과정의 일환이다.

일반인이 처음 쇼핑몰을 시작할 때 가장 좋은 플랫폼이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라고 생각한다. 기존 오픈마켓 대비 수수료의 이점도 있지만, 따로 사이트를 제작하지 않아도 그에 준하는 역할이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국내 최대의 검색엔진인 네이버를 등에 업고 점차 사용자의 유입이 늘어갈 것이며, 네이버 역시 미래의 동력을 쇼핑 분야에 두고 점차 영향력을 키워가는 것으로 보이기에 미래도 밝다.

이 책은 스마트스토어의 역사(?)부터 창업, 그 이후 채널의 방어와 확장 전략까지 부제에 의하면 '한 권으로 끝내는 핵심 노하우'들을 담고 있다. 책이라는 매체의 한계로 깊이 다루지는 못했지만 왕초보들에겐 큰 도움이 될 책이다. 단점이라 하면 2년 전에 나온 책이라는 점?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해당 분야에서 출간 시기는 매우 민감하다. 하지만 2년 동안 꾸준히 33쇄를 유지했다는 건 그만큼 생명력이 있다는 반증이 아닐까.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여섯 번째 챕터인 '스마트스토어 방어전략과 채널 확장 전략'이었다. 읽고 나면 역시 안주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 한마디로 몰의 성공은 끝이 아니라 또 다른 시작인 거다.

이 책만으로 무조건 대박 나는 몰의 주인이 될 리 없다는 거. 아마 다 알 것이다. 이 책은 그냥 가이드북이다. 스마트스토어로 창업을 하는 과정에 대한 안내서이자 참고서다. 읽고 직접 해보면 어느 분야를 더 공부해야 하는지 판단이 선다. 이후 그 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담긴 책이나 강의를 찾아보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하다못해 유튜브에도 관련 영상들이 차고 넘치니 챙겨 보시길 권한다. 물론 스마트스토어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정보는 기본이다. 별은 넷 반.

※ 해당 책은 출판사를 통해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