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글로벌 인재의 조건 - 세계를 무대로 미래의 비즈니스를 펼쳐라
시오노 마코토 지음, 김성수 옮김 / 진성북스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교 3학년인 딸의 장래 희망이 의사였다가 최근에 공무원으로 바뀌었다. 같은 반 친구들의 꿈도 대동소이 하다고 한다. 우리아이들의 장래 희망이 안정성을 찾는 배경에는 기성세대들의 잘못이 크다고 생각한다. 가까이는 부모, 멀리는 교육정책 입안자 모두의 책임이다.

엄청난 시간과 돈을 사 교육에 투자한 결과 아이들의 어학실력이나 수학 문제풀이 능력은 향상되고 있으나, 미래의 먹거리인 창의력이나 인간이 가져야 할 마음가짐인 인성은 도태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과연 이런 환경에서 자란 우리 아이들이 21세기가 원하는 글로벌 인재로 거듭날 수 있을까?

 

우리나라의 경우 수출주도형 국가이다 보니, 세계 경기가 하락하면, 우리나라 경제는 훨씬 요동을 친다. 세계 불황이 수년간 지속되면서 우리나라 고용시장은 상당히 불안정한 상태이다. 그렇다 보니 사회생활을 전문직이나 공무원으로 시작 하려는 취준생들이 점점 늘어 나고 있는 추세다. 이런 이유 때문에 협소한 우리나라에서 안에서 경쟁할 것이 아니라 무대를 좀더 확장시켜 세계로 나가야 한다.

저자는 이에 맞춰 글로벌 비즈니스 인재로 성공하기 위한 능력을 향상시키는 마음가짐과 실천전략들을 내 놓았다.

먼저 글로벌 비즈니스 인재가 되기 위한 마음가짐부터 살펴 보자. 저자의 생각과는 다를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공감 가는 것 위주로 서술하고 내 생각을 적어 보았다.

첫째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이나 수준, 기본적인 경제원리는 꿰고 있어라. (전문가처럼 보이려면 숫자를 인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만 인용한 숫자는 정확해야 한다.)

둘째 만국 공통어인 영어를 마스터 하라. (다양한 취미와 다방면으로 공부를 했지만, 개인적으로 영어를 마스터 하지 못했다. 인생에서 가장 후회되는 부분이다.)

셋째 타국을 공략 하려거든 그 나라 사람의 능력을 빌려라. (그 나라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그 나라 사람이다. 나와 말이 통한다고 하여 그 나라 사람과 통하리라는 생각은 오산이다.)

넷째 만국 공통의 호신술인 웃는 얼굴을 가져라.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항상 미소를 짓는 이는 얼마나 될까? 의식적으로라도 웃은 것이 건강에도 비즈니스에도 도움이 된다.)

다섯 비즈니스 기본을 철저히 지켜라. (비즈니스는 관계 속에서 이루어 진다. 사소한 에티켓이라도 지켜지지 않으면 비즈니스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여섯 꾸준한 학습능력으로 자신을 관리하라. (체력관리, 최신정보 업데이트, 소통을 통하여 적재적소에 갈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라는 것이다.)

일곱 스토리텔링과 시나리오를 준비하라. (사업, 업무, 고객관계, 프리젠테이션 등에도 적용하면 효과가 크다.)

여덟 소통할 수 있는 리더십을 가져라. (돈으로 얻은 사람은 돈으로 잃는다는 말이 있듯 물질적인 것보다는 마음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아홉 다른 나라문화를 이해하라. (자신이 가진 문화만이 보편적이라고 생각하고 상대방에게 강요한다면 비즈니스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다음은 글로벌 비즈니스 인재로 거듭나기 위한 실천전략이다.

첫째 기업이나 업계를 넓은 관점에서 파악하라. (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글로벌 이슈와 트렌드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발 빠르게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둘째 프리젠테이션을 이용하여 상대방을 압도하라. (정보 전달 중 최고의 방법은 시각이다.)

셋째 독서와 각종 미디어를 통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체적화 하라. (튼튼한 기초학습이 없으면 확장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넷째 가치평가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라. (동일 조건이라도 결과가 언제나 같지는 않다.)

다섯 기업가치와 현금 흐름을 계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라. (재무관련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다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역량을 갖춰야 한다.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강점은 습관적으로 활용하고 약점은 보완하여 강해져야 한다. 이 정도의 인성에 이 정도의 skill이면 글로벌 인재로 발 돋음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보다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자신이 즐거워야 한다.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는 이유는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함이다. 행복한 삶의 가장 기본은 나부터 행복해 지는 것이다. 낙수 효과라는 경제용어가 있듯 나의 행복이 넘칠 때 타인에게 나눠줄 행복이 생기는 것이다.

 

이 책의 장점은 필드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일반적인 책들은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내용이 많은데, 이 책은 FM 교본처럼 매뉴얼로 엮어져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