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하는 말씨 망하는 말투 실천편 - 성공과 행복을 부르는 당신의 한마디 흥하는 말씨 망하는 말투
이상헌 지음 / 현문미디어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래 전 이야기지만 론다 번의 시크릿 이라는 책이 읽고 난 전과 후의 나는 완전히 달라졌다. 그 책을 읽기 전에도 양자역학이나 끈 이론 같은 건 대충 알고 있었지만, 물리학자들이나 관심을 가질만한 용어이기에 나와 연관이 있을 거라곤 상상도 못했다. 그런데 그런 이론이 그 책에 들어 있었고, 물리학자가 아닌 일반인에게도 그런 법칙이 적용된다는 사실을 알고 깜짝 놀랐다. 개인적으로 자기개발 서를 꾸준히 읽는 편이다. 혹자는 자기계발 서의 내용이 뻔하고, 모두 알고 있는 내용이라 굳이 책을 사서 읽을 필요성을 못 느낀다고 하였다. 하지만 내 생각은 다르다. 알고 있는 지식이라도 실천하지 않으면 모르는 것도 똑 같기 때문이다.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기에 알고 있는 지식이라도 100% 자기 생활에 접목시키지 못한다. 이럴 때 자기계발 서가 필요하다. 잊고 있었던 것을 기억해 내고, 그것을 재 정립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이 요지는 우주에는 긍정과 부정의 에너지가 존재하고, 말하는 대로 에너지가 발하니, 긍정은 긍정적인 결과를 부정은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그러므로 간절히 원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하라.’는 것이다. 참 교과서적인 말 같지만 삶의 정답이다.

책의 내용을 보면 구구절절 맞는 표현들 이어서 맞장구가 저절로 쳐지지만, 평소 내가 가진 생각과 작가의 생각이 일치한 부분을 무작위로 발췌해 보았다.

1.  생각이 오염되면 행동도 오염되므로 바른 것만 보고, 듣고, 행하라.

2.  목표를 만들고, 이뤄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실천하라. 대뇌는 현실과 상상을 분간하지 못한다.

3.  말은 자신의 품격이므로 격에 맞게 연마하라.

4.  많이 듣고 적게 말하는 것은 어려우나 그것이 교양인의 자세이다.

5.  친구가 힘들 때 격려해 줘야 하지만 필요할 때만 나타나는 사람은 경계하라.

6.  부정적인 사람을 가까이 하면 나 자신도 부정적으로 변한다. 그를 멀리 하라.

7.  불평. 비난. 험담을 하면, 내게로 2배가 되어 돌아온다. 그리고 남 험담할 때 빠져라 동조하면 덤터기 쓴다.

8.  불효자와 가족에게 잘하지 못한 사람과는 상종하지 마라.

9.  큰 목소리 보다 조용하고 부드러운 말투가 훨씬 위력 있다.

10.대화할 때는 상대방과 눈을 맞춰라.

11.안아주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가 떨어진다고 한다. 배우자, 부모님, 자녀, 친구, 반려동물 등을 안아줘라.

12.독서를 생활화 하고 소득의 10%정도는 책을 사는 데 사용하라. 나를 성장시키는 것은 독서만큼 좋은 것이 없다. 좋은 책 100권만 읽으면 인생이 달라진다.

13.공부할 때는 책상을 깨끗이 정돈하고, 부모가 솔선수범을 보여라. 다 같이 공부하라는 것이다.

14.일이나 공부할 때 즐겁게 하면 오락이 된다. 억지로 하지 말고 즐겨라.

15.나만 옳다는 생각은 버리고,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16.조금 손해 보는 것이 나중에 큰 이익으로 돌아온다.

17.배우자에게 막말하지 말고, 항상 환대하고, 기쁨을 함께 나눠라. 배우자는 나와 똑 같이 중요한 사람이다.

18.지적은 간단히 칭찬을 길게 하라.

19.행복한 가정이 행복한 국가를 만든다.

20.상대방의 말에 맞장구를 쳐라.

이 외에도 좌우명이 될만한 어록이 많다.

 

저자는 이 책을 읽고 많은 독자가 행복해지기를 바랄 것이다. 하지만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속담이 있듯 좋은 책을 읽고 실천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실천할 때는 나부터 실행해보고 가까운 사람에게 전파하다 보면 언젠가는 이 사회가 건강해 질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나이를 먹고 현역에서 은퇴를 하게 된다. 노후를 준비하지 못한 사람은 엄청난 박탈감으로 힘든 삶을 산다고 한다. 저자가 마지막에 노후를 즐기는 법을 소개하였다. 박토르 위고, 톨스토이, 괴테 등은 7~80세에 마지막 작품을 발표하였다고 한다. 저자의 나이 또한 80세이다. 엄청난 정력에 찬사를 보내며, 그들과 같이 강한 힘을 전수 받은 것 같아 기쁘다. 방법을 알았으니 그대로 실천만 하면 된다.

 

심리학에 자기규정효과라는 용어가 있다. ‘나는 이런 사람이다.’라고 규정하면 그것이 옳든 그르든 상관없이 그것과 일치되는 행동을 하게 된다. 이처럼 자신에 대한 믿음이 태도와 행동이 되고, 나중에 운명까지 결정하는 것이다.

부자와 빈자, 성공과 실패, 행복과 불행, 정의와 불의, 친절과 불친절 ……등은 나로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