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미래보고서 2045 - 더 이상 예측 가능한 미래는 없다
박영숙.제롬 글렌.테드 고든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16년 12월
평점 :
품절


미래가 어떻게 변할지 궁금하지만 이 책의 예측이 맞는다면 너무나 무서울 것 같다. 문명의 발달이 인간에게 무조건 좋은 건 아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궁금한 것은 미래의 직업이다. 문명의 발달과 인간의 가치는 반비례하는 것 같기 때문이다. 지구의 종말까지 함께할 직업은 가장 원시적일지 모르겠지만 농부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저자는 무인 자동차 개발로 인해 소멸될 직업으로, 택시. 버스 등 운전으로 하는 직업군, 교통경찰, 주차장 관리인, 세차장 직원등이고, 무인기 드론 개발로 소멸될 직업은 각종 배달하는 직업과, 해충박멸자, 조경기사, 목축업자, 토지 측량사, 환경엔지니어, 지질학자, 긴급구조요원, 소방관, 기자와 사진기자, 건설현장 모니터 요원, 경비원 등이고, 3D 프린터로 인하여 없어질 직업은 각종 제조업, 건축업, 부동산 전문가 등이고, 빅 데이터 및 인공지능으로 소멸될 직업은 언론인, 암호전문가, 영양사, 다이어트 전문가, 의사, 소노그래퍼, 심리치료사, 심리학자, 재무설계사, 금융 컨설턴트, 회계사, 세무사, 감사, 경리, 변호사, 법률사무소, 통번역가, 교사 등이고, 대용량 에너지 저장기술로 인해 소멸될 직업은 각종 에너지 관련 직업과 발전소 직원, 광부, 유정 건설 관리자 등이고, AI 로봇 기술로 소멸될 직업은 소매 점원, 재고 담당자, 계산원, 외과의사, 약사, 수의사, 페인트 공, 경비, 조경사, 한경 미화원, 산림 관리자 등이라고 한다. 현재는 꽤 괜찮은 직업이지만 살아 남을 직업은 별로 없는 듯 하다.

 

2045년이면 앞으로 30년 후인데, 평균수명이 130, 세계 인구가 90억명, 전세계 교통망 연결, 인공지능이 인간 지능을 능가, 인도가 미국 중국을 따라 잡아 세계 최강국 예상, 물질을 자유롭게 구성하는 나노기술 크레이 트로닉스 등장, 3D 프린트 대중화로 제조업 소멸, 양자의 순간이동 가능, 전력의 30%를 태양광에서, 피크 오일 후 중동 경제가 봉괴, 유럽 연합이 붕괴, 양자 컴퓨터 등장, 인도 인구가 15억명 이상으로 세계 최대, 죽은 사람의 모습 등을 홀로그램으로 재현, 한반도 통일, 절단된 사지 재생기술 등 엄청난 일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첫째. 인간의 기능향상과 능력 확대가 가속화 되면서 줄기세포 응용치료와 3D 바이오프린터 등장으로 질병이나 사고에 선제적이나 후속 조치가 가능해 진다.

둘째. 하이퍼 네트워크시대로 비슷한 무리나 그룹 등이 단체를 구성하여 국가의 해체를 가져 올 수 있다. -> 일반인들이 이렇게 되기는 어려울 것 같고, 세계적 부호들이 자신들만의 왕국 설립이 가능할 것 같다.

셋째. 현재는 제조업이나 금융업, 유통업, 플랫폼 사업 등이 대기업을 구성하고 있지만 인터넷를 기반으로 한 대기업이 대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넷째. 가상공간에서 전 세계의 물건을 구입하고, 화폐가 아닌 디지털 통화가 활용될 것이다.

다섯. 인간의 뇌를 백업이나 업로드가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가 제공될 것이다.

여섯. 현실의 삶에서 부족한 부분을 가상현실이 세컨드라이프로 대체해 줄 것이다.

일곱. AI 로봇의 등장으로 인간의 모든 삶을 주도하고 대행할 것이다.

여덟. 사물인터넷이 생명체를 만들어 인간이 원하는 모든 것을 지원할 것이다.

아홉. 생명창조라는 신의 영역에 도전하여 합성생물학으로 각종 생명체가 만들어 질 것이다.

. 결혼제도가 붕괴하고 수시로 파트너를 맞아 공동생활을 하다 이동하고 사랑과 죽음에 대한 변화가 일어나 나이에 상관없이 다양한 관계로 이루어 지며,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지면서 종교에 대한 귀의가 인간의 관심에서 멀어질 것이다.

터무니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연구되고 있고 가능성이 있는 것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두렵고 무서운 것이다.

 

어렸을 때 보았던 공상과학 영화나 만화에서 등장했던 물건들이 몇 년 또는 몇 십 년 후 현실에 나왔듯 여기서 예측한 것들 절반 이상은 나올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가 과학 기술의 발달만 눈 여겨볼 게 아니라, 지구 환경 부분에도 눈을 돌려야 한다.

태양의 각도나 거리가 지금에서 조금만 바뀌어도 지구에 엄청난 영향이 있을 거란 글을 본적이 있다. 지구 평균 기온이 2도가 올라간다면 지구에 엄청난 변화가 있을 것이다. 우리가 노력하면 이런 위험은 얼마든지 헤지할 수 있는데 대비하지 않는다는 것은 너무 무책임한 것이다.

지구인 모두가 지구 환경정화에 동참하여 지구의 위기를 무사히 넘겼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