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만 학생부 & 자소서 - 자소서의 신이 만든 만점 학교생활기록부 & 자기소개서 (학생부종합전형 완벽 준비서)
배영준 지음 / 키출판사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입시 생은 아니지만 예전 취업할 때 자기소개서를 좀 써 보았고, 지금은 회사에서 많은 자기소개서를 받아 보고 있다

자기소개서는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알리기 위한 글이다. 그 글을 토대로 학교나 회사에서는 적합한 인재를 선별하여 입학 또는 취업시킨다.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거짓으로 작성해서는 안 되고, 사실에 근거하여 논리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서론이 길었고, 보성고에서 진로, 진학만 15년 째 맡고 있는 현직 교사 이면서 저자인 배영준 선생님의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알아보자.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는 누가 보기 위해서 작성되고, 모범답안은 있는가?

저자의 질문을 듣고 나서 아! 라는 탄성이 나왔다. 이 보다 명료할 수 없기 때문이다.

 

중학교 2학년인 딸이 진로희망을 선택해야 한다고 해서, 나쁜 사례처럼 본인 의사 존중이라고 썼는데, 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고, 학년이 올라 갈수록 구체적인 직업을 써야 한다는 사실을 간과했었다. 저자 덕분에 고등학교에 올라 가서는 이런 시행착오가 없을 것이다.

 

공부만 잘하면 되지, 동아리 활동이나 봉사 활동이 뭐 중요할까 생각 했는데, 평가자들은 이 란을 보고 전공 적합성을 가장 많이 찾아 본다고 한다.

 

 

다른 chapter도 중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이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데 동기, 도전, 어려움, 극복과정, 결과, 결과분석, 새로운 방향제시의 순으로 작성하면, 엄청난 무기를 지닌 군대를 배경으로 가진 것과 같다.

 

생활기록부가 아무리 좋고, 자기소개서를 잘 썼더라도 0점 처리 되는 것이 있다고 한다.

그것은 바로 공인어학성적과 교외 수상실적을 기재하면 0점이 된다고 한다.

다음은 자기소개서 작성시 1번에 적어야 할 내용은 지원자의 학업역량이 얼마나 우수한지를 써야하는데, 교과성적을 쓰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어떻게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했는가를 쓰는 것이 중요하다. 포인트는 지적호기심을 가지고라는 표현이 중요하다.

 

자기소개서 2번에 작성해야 할 내용은, 재학시절 교내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참여한 활동을 쓰면 된다. 2번의 포인트는 전공관련 학업역량과 사고의 깊이와 지식의 확장, 그리고 다양성이 들어가면 좋다고 한다.

자기 소개서 3번에 작성될 내용은 봉사활동과 협력과 갈등관리에서 실천한 사례 중 리더십을 발휘한 내용을 작성하면 된다.

 

자기소개서 4번 란에는 지원동기와 목표, 학업계획 등을 작성하면 좋다고 한다.

자기소개서 7단계와 자기소개서 1~4번란에 무엇을 써야 할지를 알고 나니, 윤곽이 나온다. 학창시절 아무리 풀어도 풀리지 않는 방정식을 공식에 대입하니 저절로 풀리던 문제처럼, 자녀들 자소서 쓰는데 많이 관여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자기소개서 작성시 항상 염두해둬야 할 부분은 학생부와 연계하고, 전공과 연계하면 좋은 form이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중학생 딸도 자기소개서 작성하는 수업을 몇 달에 거쳐 들었다. 내용을 물어 보니 심드렁한 반응이다. 그래서 이 책을 주면서 읽어 보라고 했더니 핵심만 잘 간추려 강의 보다 낫다고 했다.

개인적으로도 느낀바가 있어 지인들에게 소개 했더니 좋아했다.

수험생이 아니다 보니 디테일하고 리뷰를 작성할 수는 없었지만, 공식을 외워 그대로 풀면 풀리는 문제처럼, 이 책을 읽고 포인트만 습득한다면 자소서에 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매우 유익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