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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피라이터 정철의 머리를 9하라 - 머리를 가지고 신나게 노는 9가지 방법
정철 지음 / 리더스북 / 2013년 4월
평점 :
세상을 이분법으로 나누어 좋은 것 나쁜 것으로 분류하기는 매우 어렵다. 어느 일방에서 좋으면 다른 일방에서는 좋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강요해서는 안 되고 내 생각은 이러하다고 피력하는데 만족해야 한다. 범인들은 획일적이고 보편성을 추구하지만 저자와 같은 카피라이터나 창작활동을 하는 사람 또는 자라는 아이들에게는 틀림없이 역 발상이 필요하다. 언제나 같은 생각, 반복된 생활을 하다 보면 매너리즘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경계해야 한다. 저자가 소개한 찾자, 떨자, 참자, 묻자, 놀자, 돌자, 따자, 하자, 영자 9가지 역 발상을 살펴보자.
첫째 찾자 – 오답을 찾아라. 우리가 정답이라고 알고 있는 것을 배제하고 다른 답을 찾아보자. 다른 답을 찾는 다고 해서 그것이 오답은 아니다. 정답이라고 하는 것도 그렇고 오답이라고 하는 것도 우리가 만든 사회적 합의일 뿐 실질적인 정답은 아닐 수도 있고 오히려 오답이 새로운 생각으로 거듭날 수 있다. 질문을 비틀고 오답을 찾을 때 인생은 더욱 재미 있어지고 창의력이 생긴다는 저자의 주장이다. 상당부분 그의 의견에 공감한다.
둘째 떨자 – 부지런을 떨어라. 인간의 기억력에만 의존하다 보면 아주 중요한 일조차 잊기 쉬우니 메모를 생활화 하라. 그리고 아무에게도 방해 받지 않는 새벽시간을 활용하라. 그러면 자신이 가진 장점에 시너지를 추가할 수 있다. 교과서적인 조언 같지만‘일찍 일어난 새가 먹이를 먹는다’는 말이 있듯이 저자의 주장에 동의 한다.
셋째 참자 – 인내하라. 뭔가를 얻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내서 관찰해야 한다. 발명이나 창조하는 교육에 참석해 보면 제1 법칙이’ 머리 속에는 오로지 그것만 생각하라. 밥 먹을 때도 잠잘 때도 항상 그것만 생각하면 저절로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다’사실은 저절로 답을 얻은 게 아니라 관찰을 하고 생각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답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이다.
넷째 묻자 – 호기심을 가져라. 호기심이 필요하긴 한데 우리나라 정서상 이를 이해해 주는 부모들이 흔치 않다는 것이 문제이다. 가경 우리 아이들이 대화 중에 왜? 라는 말이 10번 이상 반복하면 어떤 결과가 초래될까? 모르긴 몰라도 십중팔구 아이에게 혼을 낼 것이다. 이유가 뭘까 첫째는 아이가 장난을 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일 것이다. 둘째는 본인이 성장하면서 전혀 이런 경험을 해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실제 상황은 경험하지 못했지만 영화 속 장면에서 7살 난 딸이 아버지와의 대화에서 why? 라는 말을 20번 넘게 해도 아버지는 화를 내지 않았다. 질문 속에서 창의력도 키우고 지식도 쌓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몇 번 시도해 봤는데 아이가 장난치는 것 같아 도중에 그만 두었었는데 다시 시도해 봐야겠다.
다섯 놀자 – 재미있게 놀아라. 억지로 하는 공부는 시간만 보낼 뿐 머리 속에 들어오지 않는다. 피할 수 없는 운명이라면 차라리 즐겨라 라는 말이 있듯이 기왕 할 것이라면 적극적으로 도전해볼 필요가 있다. 그 편이 훨씬 재미있고 자신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인간의 궁극적인 목표는 행복이고 행복은 재미있게 사는 것이다. 결국 재미있게 살면 행복해 진 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또한 재미가 있어야 지속 가능해 진다.
여섯 돌자 – 모든 것을 뒤집어 보자. 경력–역경, 열정–정열, 자살-살자...... 말장난처럼 보이지만 역 발상에 상당히 도움이 됨을 알 수 있다. 역지사지 나만의 입장이 아닌 다른 사람의 입장도 생각해 보면 모든 것이 달라 보일 것이다.
일곱 따자 – 모방을 통해 자신만의 색깔을 만들어라. 지구상에 발명된 대부분의 것들은 획기적인 발명이 아닌 모방을 통해 순차적으로 발명된 것들이다. ‘누군가 만들어 놓은 지식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창조할 수 없다. 모방은 창조는 사실상 같은 활동이다. 이것에 대해 반론을 제기할 사람은 한 사람도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혹여 뭔가를 발명한 과학자가 아니다라고 할 수 있지만 사실 그 과학자 역시 누군가의 이론에 대한 공부를 열심한 한 덕에 새로운 것을 창조하게 되었다는 것을 부정하지 못할 것이다.
여덟 하자 – 결심했으면 일단 시작하라. 에디슨의 말처럼 실패는 성공을 향해 조금씩 다가가는 과정이다. 저자는 실패를’실을 감는 나무토막이다’고 하였다. 카피라이터다운 말장난이지만 촌철살인처럼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아홉 영자 – 사람을 위한 발상전환을 하라. 슬픔도 기쁨도 사람과 함께 나누라는 것이다. 인간의 욕구 중 최고 단계는 자아실현의 욕구이다. 자아실현이란 자기완성과 삶의 보람이다. 삶의 보람 중 타인을 돕고 얻는 보람이 가장 크다고 한다. 우리가 인간이기 때문에 모든 것들이 인간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해석하고 싶다.
성공이란 의미가 개개인 마다 다르겠지만 보편적으로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을 성공으로 봐도 무방할 듯싶다. 저자의 주장처럼 한곳에만 집중되어 있는 머리를 다각도로 가지고 놀면 재미도 있고 충분히 행복해 질 수 있다. 개인적인 판단이긴 하지만 책의 내용이나 에피소드가 모든 독자들이 공감할 내용은 아니었다고 본다. 그 외에는 자기계발서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