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산맥 1 (무선) - 제1부 한의 모닥불 조정래 대하소설
조정래 지음 / 해냄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너무 오래 전에 읽었던 책이라 기억이 가물가물해서 큰 맘먹고 이번에 아리랑, 태백산맥, 한강 이렇게 33권을 구입하여 열심히 읽고 있는 중이다. 출판은 태백산맥이 먼저 되었지만 시대상 아리랑이 먼저 이기에 아리랑을 보름에 거쳐 읽었다. 태백산맥은 열흘 안에 끊어 보려고 노력 중이다. 책 읽는 것은 재미로 읽겠는데 읽고 나서 리뷰쓰기가 한 마디로 지랄 같다. ㅋㅋ

 

태백산맥의 시대적 배경은 1948년 여수사건부터 1953 6.25전쟁 끝나는 10월까지다. 아리랑에서 해방을 맞아 민초들의 고생이 끝났나 싶었는데 태백산맥에서도 연장되는 모양이다. 대하 소설답게 1권부터 65명의 등장인물이 나온다. 1권은 사건보다 등장인물을 소개하였다. 전체를 소개할 수는 없고 비중 있는 인물들을 살펴보면 먼저 공산주의를 지향하는 자들로 사범대학을 나온 엘리트로 단독정부 수립을 위한 선거 때 좌익계 반대폭동 시 경찰서를 습격하여 1년 형을 선고 받고 나온 염상진 대장, 이는 야성적이고 행동적이지만 따뜻한 가슴과 뛰어난 머리를 가진 인물로 공사주의자들은 이를 주축으로 세를 불려 나갔다.

일정 때 일본인 지주에게 소작쟁의 하다가 몰매를 맞고 동학운동을 하다가 송진사에게 멍석말이로 아버지를 잃고 할아버지 손에서 자랐지만 키는 작은데도 불구하고 힘이 좋아 못하는 운동이 없고 씨름 선수까지 했던 하대치는 염상진의 행동대장 격 중추 참모다.

뛰어난 외모에 서울에서 대학까지 나오고 재력가인 술도가 정사장의 아들로 부러울 것이 없어 보이는데 가난한 농부나 불쌍한 노동자의 편으로 좌익이 된 정하섭은 김범우와 염상진 사이를 저울질 하다 염상진에게 기울어 공산주의자가 된 인물이다.

강동식은 하대치와 함께 염상진 조직의 중추이며 골수분자로 벌교 토박이 대대로 소작인 집안이었고 소학교4학년 때 아버지가 논에서 일하다 발을 찔려 상처가 덧나 죽자 소학교 과정만 간신히 마치고 징용에 끌려갔다 와서 사회주의에 빠져들었고 늦은 나이에 누구나 탐내 하는 외서댁을 아내로 얻었으나 신혼생활 임에도 불구하고 혁명을 위해 염상진의 부하가 되어 산속으로 들어간 인물이다.  

배성오는 과수원 집 아들로 순천농업학교 출신으로 공부에는 뒷전이고 유도를 하며 좌익학생세력의 중심부 역할을 했으며 졸업 후 염상진의 조직으로 흡수되었다.

안창민은 염상진의 3년 후배로 대지주 집안의 아들이었으나 아버지 안서규의 방탕한 생활로 가세가 기울었고 어머니 신씨의 노력으로 사범학교를 졸업하고 교사를 하다가 염상진을 따라 공산주의에 가담하였고 체구가 외소 하고 눈도 나빴으며 쓸만한 것은 머리 하나뿐이라는 것이 염상진의 평을 보면 대충 어떤 인물인지 상상이 간다.

이와 반대로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지식인 김범우는 양심 있는 지주 김사용의 아들이며 독립운동가 김범준의 동생으로 일제 학병으로 끌려가 미국포로로 잡혀 산타카칼리아 섬에서 OSS첩보훈련을 받은 사람으로 해방 후 미군정에서 함께 일하기를 요청하였으나 거부 하고 선생을 하면서 학생들과 농민들을 계몽하고 사건들을 해결하며 모든 사람들 에게 선망과 지지를 받는다.

특이한 인물로 염상진의 동생 염상구는 일제 때 도둑질하다 들켜 일본선원과 싸우다 죽이고 도망치는 도중에 해방을 맞아 독립투사로 둔갑하여 벌교 주먹의 오야붕이 되어 청년단장이 되어 빨갱이 색출에 앞장선다.

그 외에 각각 댁들이(결혼한 부인을 부르는 말)출연하고 그 중 비중 있는 인물로 새끼무당 소화가 등장하는데 그녀는 정하섭과 관계를 맺고 그의 활동을 돕는다.

 

염상진이 이끄는 공산주의자들이 읍내를 장악한 후 인민재판을 통해서 솥 공장과 정미소를 운영하던 윤영춘, 세무서장 최익현, 포목상 광주상회 양병갑, 남도여관 주인 현준배, 금융조합장 송기묵 등을 숙청하는데 다시 군경들이 회복하는 바람에 염상진 일당은 산으로 들어가고 그의 자식들이 원수를 갚는다며 5명이 조직을 만들어 경찰서나 청년단에서 풀려난 공산주의자 가족들의 집에 찾아가 행패를 부리고 심지어는 하대치의 아비까지 죽이는 일을 자행한다.

 

우리는 공산주의가 좋은지 민주주의가 좋은지 알 수 없다. 다만 이를 지지하는 지도자들이 좋다 나쁘다를 결정하는 것이다. 사상이 어찌 되었건 국민 다수가 행복하면 되는 것이다. 그 당시나 요즘이나 크게 달라진 것은 없지만 한 가지 달라진 것이 있다면 좋은 건 좋고 나쁜 건 나쁘다고 표현할 수 있다는 것뿐이다.

일제 강점이 끝나고 우리가 왜 공산주의에 열광할 수 밖에 없었는지 생각해보면 금방 답이 나온다. 정부나 지주들이 너무나 악랄하게 국민들을 쥐어 짰기 때문이다.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 충족이 되지 않은데 국가나 사상이 무슨 필요가 있겠는가? 국가를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최소한 기본적인 욕구는 충족시켜줘야 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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