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로병사의 비밀 - 책으로 보는 KBS 생로병사의 비밀 시리즈 3
KBS 제작팀 엮음, 홍혜걸 감수 / 가치창조 / 2004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인간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대부분 행복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렇다면 행복이란 무엇인가? 매우 주관적인 질문이긴 하지만 우스갯소리로 잘 먹고 잘사는 것이다. 잘 먹고 잘 산다는 말에 많은 뜻이 내포되어 있다. 잘 먹는다는 의미는 경제적으로 풍요하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고 잘 산다는 의미는 건강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우연찮게 생로병사의 비밀이라는 TV 프로를 봤는데 매우 유익해 보였다. 그러던 중 서점에 이 책이 눈에 띄어 곁에 두고 자주 읽고 있다.

장수의 비결 중 음식 첫째 토마토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 활성산소에 의한 산화 작용을 억제 한다는 것이다. 토마토에는 카로티노이드라는 색소가 함유되어 있고 이것이 리코펜을 만들고 항산화 작용을 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인간은 토마토처럼 스스로 리코펜을 합성하지 못하므로 음식의 형태로 섭취해야 한다. 토마토를 많이 먹으면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피부암 위험도 줄어들고, 혈액, , 콩팥, 생식기능에도 효과가 있으며 특히 전립선 암에도 효과가 있다. 토마토는 가급적 붉은색이 좋고 안쪽의 젤리 같은 부분에 리코펜이 가장 많으며 생 토마토로 먹는 것 보다는 가열하거나 올리브오일 첨가 후 가열한 토마토는 우리 몸에 9배나 더 흡수가 더 잘된다고 한다.

둘째 적포도주에는 프로사이아토닌 같은 폴리페놀이 알코올에 용해되어 있어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관의 내피를 두껍게 만들어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원인물질인 엔도텔린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와 심장병 예방, 알츠하이머 병을 예방한다고 한다. 하지만 많이 마시면 안되고 식사와 소량으로 조금씩(일주일에 한번 꼴) 마시고 수면 시에 적포도주를 마시면 수면에 방해가 된다. 적포도주를 마시고 심장병을 예방하는 것 보다 금연과 규칙적인 운동, 채식 위주 식사습관이 훨씬 건강에 이롭다는 연구 결과이다.

셋째 마늘은 비타민 B1인 티아민이 들어 있고 티아민은 피로를 이기는 데 도움을 주고, 알리신 이란 성분은 세포의 산화를 방지해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셀레늄이란 성분은 전립선암, 대장암, 폐암, 간암, 유방암, 췌장암에도 효과가 있으며 많이 먹을수록 많이 흡수되어 세포의 신진대사를 돕는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을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을 높이며 혈압을 낮추기 때문에 혈액을 맑게 한다. 암의 부위를 가리지 않고 전방위적으로 항암효과가 있으며, 심장마비나 뇌졸중, 노화방지, 발기력에도 효과가 있다. 마늘을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은 생마늘이 1위이고 2위는 장아찌(생마늘과 차이가 거의 없다.) 3위는 기름에 볶은 다진 마늘, 4위는 다진마늘과 물, 기름과 함께 넣고 가열한 경우, 마지막은 통마늘을 물과 기름에 넣고 가열한 경우라고 한다. 건강하고 싶으면 마늘을 장아찌 형태로 매일 서너 쪽씩 먹으면 좋다.

넷째 녹차 속에는 카테킨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유해산소를 무력화 시켜 위장병, 비만예방, 암 예방, 간과 혈관질환에도 많은 효능이 있다고 한다. 녹차는 지나치게 많이 마시면 소량의 카페인이 들어 있어 숙면을 해칠 수 있다.

위의 4가지는 꼭 챙겨 먹어야 할 음식이고 다음의 3가지는 피해야 할 음식이다. 설탕 미만등 성인병에 걸리기 쉬우며, 뼈를 약화 시키고, 모든 건강에 좋지 않다. 설탕 대체 식품으로 꿀, 자일리톨, 올리고당, 아스파탐이 있다. 꼭 설탕을 먹어야 한다면 거친 설탕을 먹고 설탕대신 밥을 먹어라

소금 고혈압, 위암뿐 아니라 모든 건강에 좋지 않다. 세계보건기구의 소금 권장량이 5g인데 우리나라는 평균 20g을 섭취하고 있으며 인간이 생존을 위해서 반드시 먹어야 하는 소금량은 하루 2g 이라고 한다.

지방 전립선암, 유방암, 대장암, 난소암을 유발시키지만 탄수화물, 단백질과 더불어 3대 영양소에 해당한다. 지방은 비타민과 각종 호르몬의 원료가 되고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를 돕고, 열의 발산을 막아 체온을 유지하고 여성의 생식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에도 중요한 구실을 하며 심장이나 콩팥과 같은 내부 장기의 주변을 둘러싼 보호막 역할도 하며 식품의 향기와 맛을 높이고 피부의 건강을 유지해주는 역할도 한다. 지방이 치명적인 이유는 질이 나쁜 종류의 지방과 많이 먹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다.

아침 일찍 일어나 반신 욕과 걷는 것을 생활화 하라. 그러면 생로병사의 비밀을 알아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알고 싶은 내용을 발췌하다 보니 양이 많아 졌다. 개인적으로 매우 흥미로운 책이고 이 내용대로 꼭 실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