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통하는 대화법 - 마음을 읽는 사람들의 진정한 의사소통
이동연 지음 / 책이있는풍경 / 2008년 12월
평점 :
품절
인간은 관계를 통하여 사회 구성원으로써 사회 생활을 한다. 이 말을 바꾸면 관계를 통하지 않고서는 사회생활이 어렵다는 말이 된다. 그렇다면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소통일 것이다. 소통의 가장 기본요소가 대화이므로 대화만 잘 리드해 가면 사회 구성원으로써 사회생활은 별 어려움 없이 할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이 사실을 잘 알고 있지만 어떤 대화가 원활한 소통의 대화인줄 모르는 이가 더 많다. 저자는 이에 통하는 말의 10대 원칙을 제시 하였다.
원칙1. 첫 마디에 호감을 사라. 사람의 첫인상은 5초안에 결정되고 첫마디는 그 결정의 방향을 확정한다. 상대방에게 상쾌한, 유쾌한, 겸손한, 축하하는 첫 마디가 당신의 미래를 결정할 것이다.
원칙2. 경청하라. 삼성전자 고 이병철회장이 이건희 회장에게 강조하는 것이 경청이었다고 한다. 유창한 언어로 말하는 달변가 보다 어눌한 경청가가 훨씬 인정 받는다. 인간은 본래 듣는 것 보다는 말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고 한다. 자기가 좋아한다고 좋아하는 것만 하다 보면 상대방의 승낙을 얻어 낼 수가 없다. 사업에서도 남이 하지 않는 블루오션을 찾아야 성공하듯이 남들이 하기 어려운 것을 하다 보면 인정을 받는다. 경청하라고 해서 무작정 듣고만 있어서는 안되고 적절하게 호응을 해 줘야 한다. 매우 중요하다.
원칙3. 상대방을 유익하게 하라. 아무리 호감이 있고 잘 듣는 다 하더라도 상대방에게 아무런 이익이 안 된다면 상대방은 쉽게 움직이지 않을 것이다. 상대방이 유익할 수 있는 대화를 이끌어 가라.
원칙4. 변덕스러움 보다는 일관성을 유지하라. 말에 정확한 목표를 설정한 다음 반복하여 상대방을 이해시켜 내편으로 만들어라.
원칙5. 적절한 타이밍에 적당한 말을 하라. 상대의 기분과 상황을 살펴가며 기회를 포착하라. 개인적인 부탁은 점심 후 나른한 오후가 좋다고 한다.
원칙6. 자연스러운 대화를 하라. 어려운 미사어구 보다는 쉽고 간단한 말로 양심을 자극하라. 양심은 자극을 받으면 자기에게 불합리하게 보여도 행동하게 되어 있다.
원칙7. 상대가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말을 하라. 사람은 자긍심을 먹고 사는 동물이기 때문에 상대가 과시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면 좋아한다.
원칙8. 상투적인 말보다는 신선한 말을 하라. 말을 하면 상대방의 머리 속에 그림이 그려지는 그러한 말을 하라. 그러면 상대방을 훨씬 더 설득하기가 쉬워 진다.
원칙9. 신뢰성 있는 말을 하라. 수치가 들어간 통계나 Detail한 표현, 지속적인 관심, 또는 나 보다는 우리라는 표현이 신뢰를 깊게 한다.
원칙10. 간단한 언어를 구사하라. 핵심적인 말만 전달하여 상대방이 심플할 결론을 내리도록 유도하라.
통하는 말도 중요하지만 그 것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대화습관이다. 저자가 소개한 효과적인 대화 습관이다.
습관1. 상대의 이름을 불러라. 단체사진에서 맨 먼저 찾는 것이 나이고 아무리 시끄러운 장소라도 내 이름을 부르면 금방 알아 차린다. 대화할 때 적절하게 이름을 불러 주어 상대가 대화의 주인공이라는 사실을 인식 시켜라.
습관2. 좋은 말 버릇은 취하고 나쁜 말 버릇은 버려라. 나쁜 말 버릇에는 상스러운 말투, 미련을 갖는 말투, 우유부단한 말투, 의심하는 말투, 무시하는 말투, 공격하는 말투 등이다. 좋은 말 버릇은 깊게 생각하고,솔직하게 말하고, 희망을 말하며, 배려하는 말투 등이다.
습관3. 대화하는 사람에 따라 대화의 방식을 바꿔라. 남자나 여자, 성격에 따라 대화 방식을 바꿔야 한다.
사람이 길을 가다 넘어지는 것은 커다란 바위 때문이 아니라 작은 돌멩이 때문이다. 인생의 성패도 아주 사소하고 작은 것으로부터 시작 된다. 우리가 잘 알다시피 세계1차대전도 사소한 일에서 비롯된 것이다. 처음 본 사람을 판단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고작 3초라 한다. 찰나와 같은 빠른 시간에 첫인상이 결정되는 것이다. 첫 인상으로 인간 전체가 판단된다는 것은 모순처럼 보일 수 있지만 그 동안 그 사람이 어떻게 살아 왔느냐가 얼굴에 나타나기 때문일 것이다. 짧은 시간 동안 평생 살아온 삶이 판단된다니 첫인상이 갖는 파급효과는 실로 엄청난 것이다. 인간은 천성적으로 듣는 것 보다는 말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달변가는 말을 많이 하는 사람보다는 경청가인 경우가 훨씬 더 많다. 이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첫 인상과 남의 말을 경청하는 자세를 키워야 한다. 스스로 똑똑하다고 자부하는 사람일수록 남의 말을 자르는 경향이 많다. 혼자서 제 아무리 똑똑해도 주변 사람들이 인정해 주지 않으면 아무런 효과가 없다. 중요한 것은 내가 아니라 상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