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를 변화시키는 좋은 습관 실천편
한창욱 지음 / 새론북스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사람들은 크고 작은 변화로 인해 자신의 전환점을 맞는다. 개인적으로5~6년 전쯤에 ‘나를 변화시키는 좋은 습관’이라는 책을 접하고 나서 내 인생의 전환점을 맞았다.
작게는 나의 미래에 대해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가족에게는 어떻게 해야 하고, 목표를 향해 돌진할 때 갑자기 나타난 훼방꾼을 회피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 책으로 기억하고 있다.
후배가 책한 권 추천해 달라고 하여 그 책을 주었더니 아직까지 반납을 받지 못했다. 서점을 지나다 똑 같은 제목에 실천편이라는 책이 있길래 전편과 같이 구입하였다. 내 인생의 전환점이 된 책을 읽고 실행을 하고 있으면서도 리뷰조차 쓰지 않았기에 다시 한번 그 책을 읽어보고 이 참에는 리뷰도 한번 써 볼 작정이다.
문명이 발달하고 생활은 점점 더 편리해졌지만 미래를 예측하는 시스템은 과거나 지금이나 별반 달라진 건 없어 보인다. 미래를 예측할 수 없기에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커질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떨쳐 버리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현재를 열심히 사는 방법밖에 없다. 그러면 불확정적이던 미래가 서서히 확정적으로 변화 되면서 불안감은 없어질 것이다. 미래의 예측 여부가 순전히 본인의 몫이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이 고통 없이 이루어 지는 변화는 없다고 생각한다. 어떤 사물이든 고통을 겪고 나서야 비로소 새로운 사물로 거듭나는 것이다. 기업이든 개인이든 혁신을 통해서야만 성공의 길이 보여지는 것이다.
기업은 이윤을 먹고 살지만 인간은 행복을 먹고 산다. 기업의 이윤이야 눈에 확실히 보이는 것이므로 확정된 이윤을 보고 어느 누가 판단하더라도 똑같이 좋다 나쁘다가 결정된다. 하지만 행복은 똑 같은 조건을 가지고 판단하더라도 사람마다 똑 같은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 기업은 이윤이 많아야만 좋다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지만 행복이란 내가 느끼는 정도에 따라 좋다 나쁘다가 결정되므로 가급적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얼마든지 행복할 수 있다. 똑 같은 백만원짜리 셀러리맨이라 할지라도 한 사람은 행복해 하고 한 사람은 불행해 한다면 미래가 뻔히 보이지 않는가? 똑 같은 상황임에도 행복해한 사람은 행복한 마음이 일상 속에서 행복이 베어 나온다. 그러면 그 행복 에너지가 선 순환되어 더 큰 행복이 돌아오는 것이다. 처음에는 행복이 배로 오지만 그 다음에는 제곱으로 순환 된다는 사실을 간과하지 말았으면 한다.
책의 내용은 정말 공감이 가는 내용이며 적절한 에피소드도 훌륭하고 자신의 마음을 바로 잡고 성공으로 가기 위한 소중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마지막 부록을 보면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열 가지 행동이 있다.
l 성공하는 사람들의 열 가지 비결
1. 목표가 뚜렷하다.
2. 마인드가 긍정적이다.
3. 상상을 현실과 접목시킬 방법을 찾는다.
4. 시간 관리를 잘한다.
5. 나무보다는 숲을 본다.
6. 인맥관리를 잘한다.
7. 메모하는 습관이 있다.
8. 집중력이 뛰어 나다.
9.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삼는다.
10. 열정적으로 살아간다.
l 실패하는 사람들의 열 가지 잘못
1. 자신의 재능에 확신을 갖고 있지 못하다.
2. 잘못을 인정하기 전에 ~탓을 한다.
3. 주변 사람이 성공하면 시기심을 느낀다.
4. 시간 관리에 기복이 심하다.
5. 불안감을 다스리지 못한다.
6. 숲을 보려 하지 않고 나무에 집착한다.
7. 실패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8. 위기에 몰리면 쉽게 타협한다.
9. 고집이 강해서 충고를 귀담아 듣지 않는다.
10. 혼자의 힘으로 모든 것을 이루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