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직장인은 대화법이 다르다 - 개인의 성공과 조직의 성과를 부르는 실전 대화코칭 45
이정숙 지음 / 더난출판사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사람의 뇌에는 아미그달라(소뇌편도) 라는 기관이 있는데 이 기관은 외부침입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듣기 싫은 말은 차단해 버린다고 한다. 정말 이런 기관이 있는가 에 대한 의심으로 인터넷을 뒤져보니 뇌의 측두엽 안쪽에 있는 기관으로 감정을 조절하며 두려움의 정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강한 충격이나 공포의 기억을 저장하며, 특히 이 기관이 잘못되면 우울증이 생기며, 생존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라고 적혀 있었다. 이 기관의 영향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이다. 상대방이 먼저 문을 열어야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자신에게 호의적인 사람에게 마음의 문을 열지 악의적인 사람에게 문을 열겠는가?

책의 구성은 5 45 chapter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윗사람은 이런 말을 선호한다 
Chapter1. 아부하지 않고 존중한다. – 매슬로가 말하는 인간의 5단계 심리 중 4단계인 자기존중의 욕구가 있다. 인간은 상대방에게 존중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매우 높다는 것이다. 내가 상사를 존중해 주면 상사가 나를 인정해 준다.
Chapter2. 불평하지 말고 깨닫게 한다. – 상사의 잘못에 대해 직접적으로 대립하지 말고 우회적으로 지적하여 상대방이 깨닫게 하라는 말이다. 항상 인간의 뇌는 아미그달라가 있다는 것을 망각하지 말라는 얘기다.
Chapter3. 억울할수록 입을 봉한다. – 그 자리에서 감정표현을 하지 말고 한 템포 쉬었다 상사가 깨닫게 하면 될 것이다.
Chapter4. 변경하지 않고 산뜻하게 사과한다. – 잘못한 일에 대해 변경을 늘어 놓지 말고 잘못한 만큼 업무로 만회하면 된다.
Chapter5. 규범을 핑계되어 거절한다. – 개인이 하기 싫어서가 아니라 회사 규범상 어쩔수 없다는 것을 어필하라.
Chapter6. 괴롭히는 상사에겐 인간적으로 호소한다. – 문제가 생겼거든 피하지 말고 당사자끼리 해결하라는 것이다.
Chapter7. 반말하는 상사에겐 더욱 공손하게 답한다.
Chapter8. 상사가 자기 진영이라고 느끼게 말한다. – 중립이라 할지라도 최소한 반대편은 아니라는 사실을 인지 시켜야 한다. 가급적 회사편에 서는 쪽이 개인신상에 이롭다.
Chapter9. 농담이라도 상사와 맞먹는 말은 삼간다. – 상사의 권위를 지켜 주라는 말이다.

2장 아랫사람은 이렇게 말해야 잘 따른다.
Chapter10. 추상적 언어는 구체적 언어로 바꿔 말한다. – 인간의 뇌는 사물을 그림으로 바꾸어 저장을 한다고 한다. 추상적으로 말하면 얼른 머리 속에 그려지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지시할 때는 간결하고 명확하게 내려야 한다. 잔소리와 같이 업무를 지시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칭찬을 할 때는 무엇이 잘 했는지 구체적으로 칭찬해야 한다.
Chapter11. 꾸짖을 때는 목소리를 더욱 낮춘다. -  상대방에게 나무랄 때는 상대방이 들을 수 있을 정도면 된다. 그러나 보통의 경우 이성보다는 감정이 앞서다 보니 과격한 말이 나와 상대방에게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주기도 한다. 이를 지양해야 할 것이다.
Chapter12. 자신의 잘못을 분명하게 인정한다. – 상사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으면 나중에 부하의 잘못을 지적하기 어렵다. 선행되어야 할 것은 부하직원 앞에선 절대 실수 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
Chapter13. 일관성 있게 말한다. – 업무에 혼란을 주어서는 안 된다. 같은 의제를 가지고 다르게 말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주어진 업무에 책임을 질 줄 아는 관리자가 되어야 된다.
Chapter14. 칭찬과 꾸중은 과학적으로 한다. – 칭찬은 공개적으로 하고 꾸중은 조용히 하면 저절로 피드백 해주는 효과가 생겨 잘한 사람은 더욱 잘하고 잘못한 사람은 분발하게 될 것이다.
Chapter15. 엄격할 때와 풀어줄 때를 분명히 한다. – 사적인 감정을 주입시키기 보다는 공식적인 방법으로 단호하게 대처하라. 상사로서 아래 사람과 농담이나 반말, 술자리는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
Chapter16. 부하직원의 형편을 고려하지 않는 독촉은 삼간다. – 업무에 프레스가 생기면 유명한 직원이 가장 먼저 튕겨 나간다는 사실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Chapter17. 자신이 한 말은 솔선해서 지킨다. – 언행일치의 관리자가 되어라. 리더가 부하들의 영위하고 싶은 사람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부하직원을 충분히 설득할 수 있다. 상사가 먼저 하면 아래 사람은 자연스럽게 따라 오게 되어있다.
Chapter18. 공적 언어와 사적 언어를 구분한다. chapter 15와 일맥상통

3장 직장에서 해도 되는 말, 해서는 안 되는 말
Chapter19. 사적인 비밀은 밝히지 않는다. – 조직이란 내가 잘나갈 때는 친구처럼 보이지만 조금의 약점이라도 발견되면 그 약점을 물고 절대 놓지 않는다. 사적인 비밀은 절대 오픈하지 않는 말아야 한다. 오픈과 동시에 선입견이 생겨 모든 업무에서 배제되기 된다.
Chapter20. 듣기 싫어하는 농담은 삼간다. 맨 처음 책을 시작하면서 말한 인간은 아미그달라라는 기관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기 바란다.
Chapter21. 친한 사이에도 사과와 감사의 말은 잊지 않는다. – 말 한마디로 천냥 빛을 갚을 수 있다. 그리고 이 세상 모든 것에는 give and take가 뒤 따른다.
Chapter22. 싫으면 No라고 말한다. 자신의 업무에 차질이 생기지 않는 한도 내에서 업무의 협조는 해 줘야겠지만 자신의 업무에 차질이 생기면서 까지 남을 돕는다는 것은 나의 미래를 그 사람에게 줘버리는 꼴이다.
Chapter23. 동료의 비밀은 누설하지 않는다. – 상대방에게도 비수가 되지만 본인에게도 부메랑이 되어 돌아온다. 당신이 듣는 순간 그 것은 이미 비밀이 아니다.
Chapter24. 분쟁의 소지가 있는 일은 증인을 확보한다. – 어려운 일이겠지만 업무 절차서나 인수 인계서를 만들어 서로 서명날인 하면 분쟁의 소지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Chapter25. 공동의 책임은 자기 탓으로 돌리지 않는다. – 치사한 것 같지만 잘잘못이 밝 혀질 때까지 자료를 찾고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어렵게 들어간 직장을 쉽게 놓칠 수 있다.
Chapter26. 휴가중에도 자신의 존재를 인식 시킨다. – 자신의 포지션을 만들어 놓고 수시로 점검 하라는 것이다.
Chapter27. 회사에 대한 부정적인 말은 어떤 경우에도 하지 않는다. – 이 말 또한 어느 루트로든 상사의 귀에 들어 가고 부메랑이 되어 자신의 가슴을 찌를 수 있다.

4장 직장에서 주류가 되는 사람들의 대화습관
Chapter28. 일단 라고 말한 후 자기 의견을 덧붙인다. – 업무 외적인 일이라도 상사에게 찍히면 아무리 뛰어난 능력을 가졌다 할지라도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쓸데없이 상사와 대립할 필요가 없다는 말이다.
Chapter29. 감정을 억제하고 이성적으로 말한다. - 직장 동료와 대립구조가 생기면 일단 회사에서 둘 다 좋지 않게 본다. 상대방도 나도 마이너스가 되므로 풀어야 한다.
Chapter30. 불필요한 말은 하지 않는다. – 직장에서는 업무에 관련된 이야기를 주로 하고 사담은 첨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Chapter31. 묻기 전에 미리미리 보고한다. – 상사의 상사도 있기 때문에 상사는 밑에서 일어나는 모든일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진행 상황을 상사에게 묻지 않더라도 보고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Chapter32. 내가 먼저 인사 한다. – 말은 생각을 지배하고 생각은 뇌를 지배하고 뇌는 태도를 지배한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면 긍정적으로 변하며 회사생활에 재미가 생긴다.
Chapter33. 나약한 말투는 쓰지 않는다. – 말끝을 흐리거나 불분명한 말투는 자제하고 명확하게 의사 표현을 해야 직장에서 무시 당하지 않는다.
Chapter34. 빈말로 약속하지 않는다. – 약속을 했거든 반드시 지키고 지킬 수 없는 약속은 하지 않는 게 좋고 자신은 빈말로 한 약속이지만 받아 들이는 상대방은 진실로 받아들여 오해할 소지가 있는 빈말은 하지 않는 게 좋다.
Chapter35. 비난은 삼키고 칭찬은 늘어 놓는다. – 각 부서의 유기적인 협조가 있어야 회사의 일이 진행되므로 직장 어느 동료와 적이 될 필요는 없다.
Chapter36. 운이 좋았다고 말한다. – 겸손 하라는 것이다.

5장 직장 키맨은 공식대화 이렇게 한다.
Chapter37. S(상황)M(방법)A(관객)P(목적)안에서 말한다.
Chapter38. 주제는 가급적 좁혀서 말한다. – 내가 말하는 목적과 디테일에 치중하라.
Chapter39. 뼈대 있게 말한다. – 서론 본론 결론으로 핵심 키워드를 말하라.
Chapter40. 데커레이션으로 뼈대를 돋보이게 한다. – 간단한 표현, 참신한 용어, 자신의 뜻을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는 대화법을 개발하라.
Chapter41. 대화 매뉴얼을 적극 활용한다. – 데이터는 최근에 업그레이드된 자료로 정확한 근거에 의해 말하는 방법을 학습해야 한다.
Chapter42. 오해하지 않도록 구체적으로 말한다. – 추상적인 언어는 배제하고 구체적인 언어를 구사하여 의사소통능력이 핵심역량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로 삼는다.
Chapter43. 기다렸다가 한방의 펀치로 해결한다. – 상대방을 큰 소리나 많은 말로 제압하려 하지 말고 듣고 있다가 한 마디로 제압할 수 있는 인내심을 키워라.
Chapter44. 진실보다 니즈에 맞춰 말한다. – 내가 많은 것을 알고 있다고 할지라도 상대방이 알고 싶어 하는 정도만 말하는 되는 것이지 상대방이 알고 싶어 하지 않는 것을 말하다 보면 상대방이 오해 할 수도 있고 싫어할 수도 있다.
Chapter45. 듣는 즉시 영상으로 떠올릴 수 있게 말한다. – 사람의 뇌는 모든 정보를 화상으로 바꾸어 스키마라는 저장 장소에 보관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말을 할 때 추상적인 것 보다는 도식이나 그래프 등 그림이나 영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말하는 게 상대방을 설득 시키기에 훨씬 더 용이 하다는 것이다.

이 책은 사회생활 뿐 아니라 가정생활에서도 매우 유용하게 써 먹을 수 있는 내용들이며 이대로만 실행한다면 그의 미래는 밝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사회 생활은 나에게 직접적인 피해나 이익이 오기 때문에 가급적 조심스럽게 접근하려 하지만 무조건 내편인 가족들에게 우리는 서운한 말을 할 때가 많다. 모든걸 다 이해해 주기는 하겠지만 좀더 다정스럽게 대한다면 가족애가 더욱 돈독해 지지는 않을까요? 이 책에서 많은 걸 배웠으니 지금 당장 실행해 보도록 합시다.

직장인 뿐 아니라 인간과 관계가 있는 모든 이들이 함께 읽어 보면 삶이 유익하게 변화할 것 같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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