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 한 모 경영 - 진정한 차별화는 기본 원칙을 지키는 것!
다루미 시게루 지음, 이동희 옮김 / 전나무숲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고 느낀점은 일본이란 나라가 왜 강할 수 밖에 없는가에 대해 잠시 생각해 보았다. 많은 경영인의 모토가 된 미쯔시다 전기의 창립자 미쯔시다 고노스케로 시작되는 대기업 도요타, 혼다, 비츠비씨, 미츠이,  수미토모, 후요, 상와, 일로그룹과 1000년이상 장수한 기업 곤고구미, 게이운칸, 호시, 도라야쿠로가와, 다나카이가부쓰구텐, 히라이 조에이토, 이치와 등이 일본의 경제를 이끌고 있으며 그 밑에는 목숨걸고 일한다의 오카노마사유키의 오카노 공업사, 이 책의 주인공인 시노자키야의 다루미 시게루씨 등은 철저한 장인정신으로 무장하여 일본을 떠 받들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일본의 힘이고 우리가 본받아야 할 정신이 아닐지??

물론 우리나라의 경우 개화가 늦었고 조선시대의 통치가 유교 사상이어서 기업하기 적합하지 않았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100년 이상 된 기업이 딸랑 2곳 뿐이란 사실을 아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그 두 회사는 112년된 두산과 111년된 동화약품이다. 2008년 현재 독도는 일본 거라고 우기고 있는데 아무런 대책없이 우기는 것이 아니라 일본은 아주 치밀하게 오래 전부터 국내외적으로 준비를 완료해 놓은 상태이고 우리나라는 무방비 상태에서 뒷통수 맞고 무턱대고 우리땅이라고 우기고 있는 현실이다. 과연 오래 전부터 꾸준히 준비한 일본과 자료가 미비한 우리나라와 국제심판을 받는다면 과연 어떤 결과가 초래될지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무작정 독도는 우리땅이라고 외칠 것이 아니라 남들을 설득할 수 있는 자료를 가질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다. 무능한 군주는 백성을 곤경에 빠뜨리듯 무능한 리더들과 한심한 관료들의 리더십에 한숨만 나온다.
성공하는 법칙은 성공하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인 원칙은 변하지 않는다. 타 사업에 진출 하면서도 제조를 고집하고 먹거리로 승부를 거는 다루미 사장의 성공 법칙은 다음과 같다.
법칙 1 _ 철저한 제품 분석이 신상품 개발의 열쇠
법칙 2 _ 포기하지 않으면 실패는 없다
법칙 3 _ 고객 반응에서 히트 상품 아이디어를 찾는다
법칙 4 _ 판매방법을 바꿔 상품가치를 높인다
법칙 5 _‘거꾸로 발상이 약점을 장점으로 바꾼다
법칙 6 _ 판매방법의 혁신은 현장에서 시작된다
법칙 7 _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해 질문을 하게 한다
법칙 8 _ 친밀감과 신념을 담은 브랜드 네임을 개발하라
법칙 9 _ 브랜드 네이밍이 시장을 좌우한다
법칙 10 _ 적합한 사람을 찾고 모든 것을 믿고 맡긴다
법칙 11 _ 목표는 내 사업을 성장시키는 경쟁력이다
법칙 12 _ 시도하지 않으면 성공도 실패도 없다
법칙 13 _ 과감한 결단이 필요할 때도 있다
법칙 14 _ 어려울수록 기본에 충실한다
법칙 15 _ 보이지 않는 최고의 자산 신뢰로 협력을 이끌어낸다
법칙 16 _ 사업계획서보다 열정이 더 중요하다
법칙 17 _ 싸고 좋은 제품은 고객이 먼저 알아본다
법칙 18 _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판매 전략을 세운다
법칙 19 _ 더 큰 이익을 위해 작은 손실을 감수한다
법칙 20 _ 브랜드 파워를 높이면 상품가치도 올라간다
법칙 21 _ 상품이 유통되는 구조를 만든다
법칙 22 _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법칙 23 _ 실패한 체인점을 통해 입지와 상권 분석의 중요성을 배우다
법칙 24 _ 실패를 인정하고원점에서 다시 시작하다
법칙 25 _ 덤 마케팅으로 단골 고객을 확보한다
법칙 26 _ 독특한 서비스로 고객이 스스로 광고하게 한다
법칙 27 _ 매출을 올려 고정비의 비중을 낮춘다
법칙 28 _ 맥도날드 방식을 도입해 수익구조를 개선하다
법칙 29 _ 고객 회전율보다 정착률을 높여 승부한다
법칙 30 _ 개업 초기 매출을 기준으로 사업을 혁신한다
법칙 31 _ 회사든 주식이든 가장 비쌀 때 판다
법칙 32 _ 임대료, 인건비가 필요없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다
법칙 33 _ 제조소매업의 기본은 상품의 원활한 유통이다
법칙 34 _ 역풍이 순풍으로 바뀌는 순간을 놓치지 않는다
법칙 35 _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수익은 저절로 따라온다
법칙 36 _ 좋은 제품은 반드시 팔린다
법칙 37 _ 가격이 아닌 품질 중심의 판매방식으로 승부한다
법칙 38 _ 한 상품을 미끼로 다른 상품을 판다
법칙 39 _ 가격이 싸다고 무조건 잘 팔리는 것은 아니다
법칙 40 _ 오픈프라이스 방식으로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한다
법칙 41 _ 소비자는 가격보다 상품가치를 보고 구매한다
법칙 42 _ ‘2926’이라는 코드에 담긴 경영원칙
법칙 43 _ 항상목적을 생각한다
법칙 44 _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사업 확대의 힌트를 얻는다
법칙 45 _ M&A로 두부업계의 부활을 꿈꾸다
법칙 46 _ 내 손으로 직접 경영이념을 완수한다
법칙 47 _ 판매관리비를 줄이고 제조원가를 높인다
법칙 48 _ M&A로 기업 성장속도를 높인다
법칙 49 _ 1년 투자금액의 기준은 시가총액의 10%
법칙 50 _ 사명감을 가지고 경영에 임한다
법칙 51 _ 미국을 제패하지 못하면 세계를 제패할 수 없다
법칙 52 _ ‘을 계속 품을 수 있는 사람만이 미래를 짊어진다
이 법칙들은 다루미 사장이 교과서나 MBA과정에서 배운 것이 아니라 순전히 자신의 경험과 실패에서 얻은 법칙들이다. 어느 사업에 다 적용해도 어느 정도는 성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일본에는 다루미 사장이 있다면 우리나라에는 총각네 야채가게로 잘 알려진 이영석 사장이 있다. 이 두분은 몇가지 공통점이 있다. 첫째는 먹거리를 판다는 것이고 둘째는 체인점을 잘 활용한다는 것이고, 셋째는 최고의 품질로 승부를 한다는 것이고 넷째는 성공한 사람들을 모델 삼는 다는 것이다.
두 분다 젊은 나이에 틈새시장을 공략하여 혁신하면서 스스로 성장하는 대표적인 경영자가 된 모델이라 하겠다. 항상 마음은 있지만 실행을 하지 못하는 나로선 실행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부러울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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