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을 뒤흔든 16가지 살인사건 - 과학수사와 법의학으로 본 조선시대 이야기
이수광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06년 9월
평점 :
품절


몇 달전에 조선이 버린 여인들이라는 책을 읽고 기분이 썩 유쾌하지 않았는데 이 책 또한 그 책의 연장선으로 봐야 할 것 같다. 그 시대의 기득권 세력들의 횡포란 참으로 거창 했던 것 같다. 지금도 기득권층의 횡포가 장난이 아니지만 최소한 직접 눈에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국민들은 속아 넘어가고 있는 것이다. 육백 년 전이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는 것은 유전무죄 무전유죄가 여전히 통용된다는 사실이 아연실소케 한다.

석기 시대부터 현재 시대까지 사람이 살아가면서 살인은 계속 존재 했었고 먼 미래에도 여전히 존재 할 것이다. 그것은 인간이 감성의 동물이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살인에는 2가지 종류가 존재한다. 우발적 살인과 계획적 살인…….

우발적인 살인은 눈앞에서 발생한 사건을 이성보다는 감성이 앞서서 일어난 것이고 계획적인 살인은 앞뒤 정황을 살피지 않고 자신의 이익에만 포커스를 맞춰서 발생한 것이다. 어느 쪽이 좋고 나쁘고를 따질 수 없지만 개인적으로 봤을 땐 후자 쪽이 훨씬 더 죄질이 나쁘다고 생각한다. 같은 인간으로서 사람의 목숨을 가지고 이익을 취하려 한다는 것을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여기서 소개된 16가지 살인 사건 중 대부분이 힘없는 노비와 여자들 이야기다. 살인 사건 뒤에는 항상 재물이나 여자가 뒤 따른다. 또한 무능한 군주가 나타나면 중간계층들의 비리가 심해지고 최하위계층인 일반 서민들은 살아가기 힘들 정도로 핍박을 받는다. 이러한 군주들은 공과 사를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가 수두룩하다. 

첫번째 소개된 이야기는 내가 알기로 가장 무능한 왕으로 알고 있는 선조 때 사건이다. 선조의 큰아들 임해군이 오늘날 부총리 격인 특진관 유희서를 살해한 치정사건이다. 증거가 명백한데도 불구하고 선조는 자신의 아들을 처벌하지 않았으나 천벌을 받아 35세의 젊은 나이에 역모죄에 몰려 죽음을 당한다. 쌤통이다.
두번째 이야기는 과부를 살고 있는 조카 며느리가 음란하다는 소문 때문에 그의 오빠와 작당하여 산채로 물에 빠뜨려 죽게 한다. 이 사건이 잔인하기는 하지만 문중을 책임지는 문중 어른으로서 충분히 그 시대를 반영했다고 생각한다. 왜냐면 문중에서 3번 이상 음란한 사람이 나오면 그 문중에서는 과거를 볼 수 있는 권한을 박탈해 버리므로 문중을 위해 충분히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조선시대는 철저한 신분사회이므로 벼슬을 하지 않으면 제로섬 게임에서 질것이 자명하기 때문에 몰락한 양반으로 전락할 수 밖에 없다.
가장 기분 나쁜 이야기는 세 번째 이야기 집현적 학자 권채 이야기 이다. 3품 당상관으로 엄청 높은 직위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비첩(여종이 첩으로)을 아주 잔인하게 학대하고 죽음으로 몰고간 싸가지라곤 찾아 보기 힘든놈 이야기이다. 부인이 한 것임으로 본인은 모르쇠로 일관한 아주 전형적인 권력형 범죄형으로 가장먼저 지구상에서 없어져야 할 종족 중 한 종자다.
그리고 나머지 이야기는 흔히 있을법한 얘기들이고 예전이나 지금이나 권력에 맞서 싸우다는 것이 계란으로 바위치기라는 것에 콧웃음만 쳐진다.

책을 읽다가 조선시대에도 무원록이라는 살인사건 수사 매뉴얼이 존재했다는 사실이 놀라웠고 어느정도 과학적 근거가 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다.
조선시대의 책을 읽다가 항상 열받는 것은 소위 지식인 이라고 자타가 공인하는 선비들 조차도 인권유린에 대해 전혀 무감각 했다는 사실이다. 왕이야 원채 높은 사람이닌까 그렇다 치더라도 유능하다고 이름난 유학자들은 (송시열,이황, 이이등) 자신들이 정말로 사람위에 있다고 생각했던 것일까? 아마도 그들이 인권에 대해 최소한 한번이라도 생각해 봤다면 이렇듯 무자비한 살인은 없었을 것인데………
달콤한 권력에 맛들은 기득권층들은 영원한 통치 방법으로 신분제도를 지속해야 된다고 생각 했을 것이다. 양반으로 태어났을지 상놈으로 태어났을지 모르겠지만 그 시대에 태어나지 않는 것에 대해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그 시대에 피워 보지도 못하고 살다간 그들의 명복을 빌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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