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움직이는 리더 마스터링 토탈 멘토링 세트 - 전2권
브라이언 트레이시 지음 / 황금부엉이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브라이언 트레이시를 처음 만난 건 백만불짜리 습관에서 이다. 그 책에서 통해서 내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가치관을 확립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 책이다. 이번에도 책의 제목은 별로 상관없이 순전히 그가 작가라는 이유만으로 책 2권값을 주고 이 책을 구입하였다. 책의 내용은 충분한 가치가 있었으나 거기에 딸려온 만년필과 볼펜은 한마디로 쓰레기였다. 이렇게 훌륭한 책에 그런 쓰레기 같은 것들을 끼워 책값을 부풀리는 건 순전히 출판사 마케팅 담당자의 실책이다.

트레이시의 책은 사람을 책속으로 빨아 당기는 묘한 힘이 있다. 이 책은 앞에서 소개했던 백만불짜리 습관과는 많이 다르다. 필드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서라고 해야 될 것 같다. 이 책은 한번 읽고 책꽂이에 꽂아 놓기 보다는 곁에 두고 필요할 때 그때 그때 꺼내보면 좋을 듯 싶다.

이 책의 기본적인 화두는 변화이고, 경영학의 대가이며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의 저자 짐콜린스, 우리시대 경영사상가로서 가장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사람이며 프로페셔널의 조건등의 저자 피터드러커, 마케팅 전략가이며 포지셔닝의 저자인 알 리스등의 책에서 영감을 얻어 적절하게 배합하였다. 책의 내용은 일일이 나열할 수는 없고 가장 포인트인 기업을 변화 시키는데 필요한 21가지 성공전략을 살펴보자.


1.    지금 있는 곳에서 시작하라 판매, 수입, 수익성, 시장 상황을 포함해서, 현재 자신의 사업을 완벽하고 정직하게 분석한다.
2.    과거와 단절하라 만약 지금 그 일을 하고 있지 않다면, ‘지금 알고 있는 것을 알면서도다시 시작하겠는지 사업의 모든 분야를 원점에서 재검토한다.
3.    기초 사업분석을 수행하라 마치 처음 대하는 것처럼 자신의 생산품, 서비스, 업무 처리 과정, 활동들을 점검한다.
4.    원하는 바를 정확히 규정하라 사업의 각 분야에서 정확하고, 문서화되고, 구체적인 평가가 가능한 목표를 정한다.
5.    이상적인 미래를 설계하라 - 3년에서 5년 후 자신의 사업이 모든 면에서 이상적인 상태가 되었다고 상상한다.미래에 대한 비전을 지금의 현실로 바꾸기 위해 오늘부터 시작해서 당장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6.    사명 선언서를 작성하라 사업을 하며 다른 이들을 위해 이루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결정한다. 그것을 구체적인 평가가 가능하고, 흥미를 끌 수 있게 만들어 모든 이들과 공유한다.
7.    조직을 혁신하라 현재의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사업이나 직업 인생을 오늘부터 다시 시작한다고 상상해 본다.
8.    적합한 사람을 선택하라 사업의 성패는 95%가 함께 일하기로 선택한 사람들의 의해 결정된다. 적절한 인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가진다.
9.    효과적으로 마케팅 하라 각각의 생산품과 서비스에 전문화, 차별화, 세분화, 집중이라는 네가지 원칙을 적용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의 모든 분야를 충분히 검토한다.
10.경쟁자를 분석하라 정확히 누구와 경쟁하고 있는지, 왜 예상고객들은 경쟁자의 제품을 더 선호하는지 분명히 파악한다.
11. 더 좋게, 더 빠르게, 더 싸게 시장에서 다른 누구보다 뛰어난 방식으로 고객들을 만족 시킬 수 있는 길을 끊임없이 탐구한다.
12.마케팅 믹스를 바꾸라 스스로 경영 컨설턴트가 되어 오늘의 시장에서 자신의 생산품, 가격, 장소, 홍보가 적절한지 질문을 던진다.
13.성공적으로 포지셔닝하라 고객이나 예상 고객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말하기를 원하는지 결정한다. 자신을 설명하기 위해 그들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단어는 무엇인가
14.전략 사업 단위를 개발하라 생산품과 서비스를 캐시카우, , 물음표, 개등 네 개의 범주로 나누어 한 사람마다 각각 책임지게 한다.
15.효과적으로 판매하라 좀더 엄선해서 직원을 채용하고, 좀더 철저하게 교육하고, 좀더 전문적으로 관리하라. 판매는 사업의 생명선이다.
16.걸림돌을 제거하라 판매와 수익성 목표를 달성하는 데 방해가 되는 요인들을 찾아낸다. 어업의 모든 분야에서 그런 걸림돌을 없애는 데 집중한다.
17.회사를 리엔지니어링하라 제품의 생산과 판매과정을 합리화하고 단순화 할 수 있는 길을 끊임없이 탐구한다. 업무를 위임하고, 아웃소싱하고, 다운 사이징하라.
18.이윤을 증대하라 판매하는 각각의 제품에서 벌어들이는 순이익을 정확히 확정 짓기 위해 모든 생산품과 서비스를 평가하여 수익이 없는 것은 중단하고 더 많은 자원을 사업의 대들보 역할을 하는 생산품 쪽으로 돌린다.
19.끊임없이 개선하라 지속적인 향상이라는 개선과정을 받아들여 고객들이 어떻게 품질을 규정하는지 확인하고 그 기대를 넘어서기 위해 노력한다.
20.핵심에 집중하라 가장 중요한 생산품과 서비스를 확인한 뒤 그것을 더욱 향상 시키고 더욱 많이 판매하는 데 집중한다, 핵심 제품의 시장 잠재력은 80% 정도가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21.결과에 집중하라 회사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결과를 얻는 에너지와 자원을 집중한다. 모든 분야에서 우선순위를 정하고, 다른 모든 것들을 합친 것보다 더 가치 있는 몇몇 업무를 완수하게 위해 노력한다.

이 책의 서문에 나와 있는 짤막한 이야기 2편이 소개되어 있다.그 중 한편은 아인슈타인 박사가 프린스턴 대학에서 학생을 가르칠 때 2년 연속 같은 문제를 출제하자 조교가 왜 똑 같은 문제를 계속 출제하는 가에 대해 물었을 때 아인슈타인은 , 답이 달라졌으닌까.”라고 대답했다. 물리학에서도 1년전과 1년후가 이렇게 다른데 급변하는 경영은 어떠하겠는가?
또 한편은 1000만 달러의 회사를 일으킨 남편이 과로로 죽게 되자 아무것도 모르는 부인이 경영을 맞게 되었다. 그가 간부들에게 물었다.”뭐가 잘돼요? 그리고 뭐가 잘 안돼요그리고 누가 일을 하고 누가 일을 하지 않나요?”을 물어 잘 안되는 것과 일을 하지 않는 직원은 도태 시키고 잘되는 것과 일하는 직원은 부각시켜 안정화를 이루었다는 이야기이다. 가장 기본적인 경영방식이다. 성공이라는 것이 엄청난 전략이나 기술을 요하는 것은 아닌 것 같고 기본을 알고 실천하는 일이야말로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