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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을 움직이는 리더의 대화법 - 솔직하게, 단호하게, 강력하게!
수잔 베이츠 지음, 태인영 옮김 / 더난출판사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진정한 리더는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케뮤니케이션을 잘하는 사람이다.”라는 책표지 글귀를 보고 이 책을 구입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이 말은 아무리 똑똑하고 훌륭한 리더라 하더라도 상대방과 의사전달이 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의사소통이라는 것이 말처럼 쉽지는 않다. 왜 이 책에서는 똑똑한 사람보다 말 잘하는 사람을 진정한 리더라고 했을까?말 잘하는 사람이라고 하닌까 자기가 할말만 하는 사람이라고 오해할 수 도 있지만 그렇진 않은 것 같고 몇가지 방법이 있다.첫째는 남의 말을 잘 듣는 사람이 커뮤니케이션에 능한 사람이라 할 수 있다. 둘째는 어려운 말, 전문용어, 미사여구가 아닌 누구나 알아 들을 수 있는 쉬운말로 요점만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을 잘 하는 것이라 하겠다.셋째는 누군가가 연설을 잘한다고 생각되어 그 사람과 똑같이 연설을 한다면 반드시 실패한다. 약간은 어눌 하더하도 자신만의 개성을 살릴수 있는 연설이야 말로 뛰어난 연설이라 할 수 있다.이 책에서 여러가지 커뮤니케이션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러하다.
■ 리더가 갖춰야 할 10가지 덕목
1. 성실,2. 비전, 3. 듣기,4. 피드백 제공, 5. 정서적인 현명함, 6. 명확함 7. 지식과 지혜, 8. 관리 능력, 9. 일관성, 10. 겸손 사실 이러한 덕목을 갖춘 사람은 많지 않겠지만…ㅋㅋㅋ
■ 말 잘하는 리더들의 8가지 비밀
1. 확실한 주제를 말하라
2. 상황에 충실하라
3. 쉽게 전달하라
4. 있는 그대로 이야기하라
5. 긍정적으로 사고하라
6. 미래에 초점을 맞추라
7. 청중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라
8. 스토리를 가진 사람이 되라
■ 성공한 CEO들의 8가지 조언
1. 일을 게임처럼 즐기라
2. 연설에 응하라
3. 도움을 요청하라
4. 앞으로 나아가라
5. 실수를 공유하라
6. 스스로에게 투자하라
7. 정기적으로 의사소통하라
8. 이야기를 하라
■ 리더들이 가장 많이 저지르는 8가지 실수
1. 연설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하는 것
2. 즉흥적인 연설이나 인터뷰를 하는 것
3. 연설 전문가에게 모든 것을 맡기는 것
4. 성의 없이 대답하는 것
5. 청중을 염두에 두지 않는 것
6. 쉬운 질문에 대답하지 못하는 것
7. 멈춰야 할 때를 모르는 것
8. 유머가 없는 것
■ 진정한 리더가 되는 8가지 특성
1. 신념을 공유하라
2. 가장 중요한 가치에 대해 말하라
3. 솔직하라
4. 자신의 도전에 대해 이야기하라
5. 일관되게 행동하라
6. 개인적인 삶을 공유하라
7. 근원을 소중히 하라
8. 재미를 찾으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타고난 사람은 결코 많지는 않을 것이다. 지속적인 노력과 자기계발만이 커뮤니케이션을 잘할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CEO나 부서장들은 한번씩 읽어 보면 좋은 공부가 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