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복희씨
박완서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 성인이 되고 나서 소설책은 처음으로 읽어 본다.

베스트셀러 상위 부분에 항상 올라 있길래 그냥 구입하여 읽었다.

내용이 좀 진부하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이 책을 쓴 지은이 박완서씨가 1931년생이닌까

우리나라 나이로 77세였다는 사실에 많이 놀라웠다.

이 책의 구성은 그리움을 위하여, 그 남자네 집, 마흔아홉 살, 후남아, 밥 먹어라 ,

거저나 마찬가지, 촛불 밝힌 식탁, 대범한 밥상, 친절한 복희씨, 그래도 해피 엔드등
총 9편의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움을 위하여와 그남자네 집에 나오는 내용은 박완서씨 개인적인 경험일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만약 아니라면 엄청나게 생동감 있게 썼다고 표현 해야 될 듯 싶다.

나머지 단편들은 우리들이 살아 가면서 겪어야 할 것들을 미리 알려 주는 듯 싶었다.

리뷰를 써야 겠다고 생각하고 막상 쓸려고 하니 쓸말이 없다. 읽으면서 단편단편에 쓸말이 많았는데 ....머리가 나빠서 탈이예요..ㅋㅋ

어쩌면 크게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했기 때문일 수도 있겠죠..

노인문학(?)이라고 하면 욕먹을지 모르겠지만 등장인물들이 과거를 회상하는 노년층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아마도 작가가 그 또래 여서 그럴 것이라 생각 한다.

나는 젊다. 하지만 늙는다. 결코 남의 얘기만은 아닐 것이다.

최대한 작가가 무엇을 얘기 하고 싶은지 생각해 보았다.

이야기의 구성은 노년층으로 구성하였지만 인간의 마음....

즉, 인간의 사악한 마음과 그렇지 않는 마음.......

이것을 독자에게 알려주고 싶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암튼 팔순이 가까운 나이에 집필할 수 있는 열정!!!

박완서 선생님의 열정이 부럽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