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콘서트 1 - 노자의 <도덕경>에서 마르크스의 <자본론>까지 위대한 사상가 10인과 함께하는 철학의 대향연 철학 콘서트 1
황광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철학이란 것은 딱딱하고 어려워서 이런 부류의 책은 잘 보지 않는 편이다.

하지만 제목에서 왠지 딱딱한 것을 부드럽게 승화 시켰을 것 같은 느낌을 받아

달라이라마의 행복론, 틱낫한의 화, 그리고 바로 이책 철학 콘서트를 구입하였다.

철학을 좋아하지 않는다면서 비슷비슷한 책을 구입한 것 같다.

황광우 선생의 책은 처음으로 접해 본다.

여기에 나오는 인물들은 이름만 들어도 쟁쟁한 사상가가 10명이나 나온다.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소크라테스와 그의 제자 알키비아데스와의 사랑얘기다.

이 부분이 궁금하여 알키비아데스에 대해 좀더 알아 보았다.

이 사람은 요즘말로 '킹카'였던것 같다. 똑똑하고 돈 많고 얼굴 잘생기고 몸매좋고..또 뭐가 있더라 암튼 모든걸 갖춘 인물이었다는 것이다. 플라톤과 소크라테스와의 관계에도 질투를 느꼈다고 하네요..ㅋㅋ

아테네에서 추방되어 스파르타에 가 있을때 왕비를 꼬셔서 자신의 아들을 임신까지 시켰고

?? 자신의 조국 아테네에서 스파르타로 가서 아테네와 전쟁을 하고 다시 아테네로 가서 스파르타와 싸우고 아마 좋은 말로 표현하자면 변화에 적응을 잘했다고나 할까?

암튼 파란만장했던 사람 갖네요!!!ㅠㅠ

암튼 그 시대에 동성연애가 고급사랑으로 여겼다니...참 우습네요..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카를 마르크스의 내용이었다.

자본론을 읽다가 중도에 포기 했었는데 이 내용 또한 어려웠다.

노동의 양을 측정하는 기준은 '노동시간'이고 동일한 노동량이 들어 있는 상품들은 동일한 가치량을 가지며, 한 상품의 가치와 다른 상품의 가치비율은 각 상품의 생산에 필요한 노동시간의 비율이라고 결론했다. 이말은 모든 상품의 가치는 노동시간으로 정해 진다는 얘기 같은데..이해하기도 어렵고 말도 맞지 않는 것 같다.???

마르크스가 플라톤의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과 동양사상과 서양사상의 사고가 다른다는 것

석가의 가르침 중 고타미가 겨자씨를 통하여 법안이 열리게 되는 내용..즉 불교는 세상을 空으로 본다는 사실, 공자가 불우한 환경에서 태어 났다는 사실과 유대인의 선조들이 예수를 죽여 후세가 고통받고 있는 거, 퇴계 이황의 이기 이원론의 오류를 죽음이 가까워 지며 인정했던것과 그 시대의 진리라고 여겼던 성리학에 맞서 이기일원론을 주장했던 기대승, 토머스 모아의유토피아와 죽으면서 여유와 웃음을 잃지 않았던 점, 애덤스미스의 국부론, 보이지 않는 손, 정부는 경제 활동에 간섭하지 말고 각자 자신의 이기심에 충실하도록 자유방임을 주장 했던 점, 노자의 도덕경을 통하여 물질문명과 인간의 정신문명까지 버리자는 극단적인 주장은 내가 잘몰랐던 부분이어서 신선하고 흥미에 끌기에 충분 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느낀점은 지은이의 엄청한 지식에 놀라웠고 독자들에게 쉽게 읽히기 위해 노력한 부분들이 도드라져 보인다.

철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든 없는 사람이든 한번쯤을 읽어 볼만한 책인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