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가 풀리면 인생도 풀린다 틱낫한 스님 대표 컬렉션 3
틱낫한 지음, 최수민 옮김 / 명진출판사 / 200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수백권의 책을 보고 마음을 핸드링하는 것이 의지대로 되지 않는다. 특히 "화'부분은 더욱 그렇다. 사회 생활을 하면서 거의 대부분이 화로 이루어 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왜냐면 세상살이가 다 자기 뜻대로 되지는 않기 때문에 사람들은 화를 그것을 만회하려 한다. 하지만 그 화는 결국 자기에게 화만 끼친다.

전번달에 구입한 책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 철학콘서트, 화, 대단한책 인데......이책은 이제야 읽었다. 나름대로 책을 빨리 읽는 편인데 생각같이 진도가 나가지 않는다.  책을 읽으면서 이 책에 대한 생각은 별로 없는데....읽다가 접어놓은 부분들이 문득문득 생각 날때가 있다....특히 운전할때 나는 화를 잘 낸다. 왜냐면 차는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책을 읽고 난 후 생각을 다시 하게 된다. 내가 화를 내봐야 상대방 운전자에게 까지 화는 미치지 않고 나만 흥분하여 기분이 상하게 되어 있다.

이 책 한페이지 한페이지가 너무 더디게 읽혀지는 이유를 가만히 보니 불교와 철학의 문제로 접근했던게 너무 어렵게 느낀게 아닌지..

화는 자석과 같아서 화를 부른다. 굳이 화를 내어 나 자신에게 상처를 줄 필요는 없을 듯 싶다. 이책의 내용은 거의 기억나지 않지만 화를 다스려라...화가나면 상대방을 부모님이라고 생각하고 화를 미소로 바꾸어라..등 이런 부분부분 생각 나는 부분들이 있어 많은 교훈을 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읽는 내내 지루 했던건 사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