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글라스 캐슬
저넷 월스 지음, 최세희 옮김 / 북하우스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고 난 상당히 충격에 빠졌다.

노숙자같이 쓰레기통을 뒤지는 부모, 뚜렷한 직업이 없는 부모, 가장 낙후지역만을 떠돌면서 살수 밖에 없는 가난, 의사의 치료보다는 미신을 믿는 치료, 방치에 가까운 훈육방식, 먹고자는 문제조차 해결불가능한 가정.

이런 모습을 사실 책으로 그것도 이미 자란 여성의 자선적으로 읽게되어서 다행이지, 만약 내 주변에서 이런 모습을 보았다면 과연 나는 어떻게 했을지... 생각하게 되는 책이었다.

흔히 아동 교육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육아방식과 훈육방식에서는 상당히 거리감이 있는 이야기들이 책 전체를 덮고 있다.

사실 이책을 아동 교육 전문가들은 어떻게 보았을지 너무 궁금해지기까지 했다.


아빠 렉스 월스와 엄마 메리 월스는 4남매의 부모이다.

그러나 아빠 렉스는 제대로된 직장이 없고, 간혹 취직이 된다고 하더래도 오래 버티지 못하고 직장내에서 불만을 일으키고 쫓겨난다.

엄마 메리 역시 그림을 그리는 소위 예술가를 지향하는 삶을 살기에 경제적 관념이 제로에 가깝다.

이런 부모가 이끄는 가정이니 항상 가난했고, 돈에 쪼들렸고, 아이들이 굶기를 반복해야만 했다.

더구나 누군가에 쫓기는 삶을 항상 살고 있어서 늘 도망자 신세처럼 살아야 했고 무책임함이 극에 다다르는 모습을 보인다.

이런 환경에서도 4남매는 소위 바르게 자란다.

그 이유는 바로 부모의 무한적 무조건적 사랑때문이 아니었을까 싶다.

책을 읽으면 정말 기상천외한 사건들의 연속적으로 발생한다.

책을 읽고 철저한 제3자의 입장이라서 웃으며 읽을수 있지만, 황당한 사건에 마냥 미소지을수만 없는 두려움과 걱정스러움이 몰려온다.

그들의 기상천외한 모습은 처음에는 집시같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읽어갈수록 집시보다는 정신병자가 아닐까 싶을 정도였다.

어떻게 저런 환경에서 아이들이 자랄수 있을까? 아이들이 그나마 부모에게서 긍정적인 생각을 받아서 그나마 다행이다라는 생각이 들정도였다.

기상천외한 사건들도 처음에는 매우 놀라웠지만, 중후반을 들어서면 정말 한심한 부모처럼 느껴지며 그 환경을 굳건히 버텨내는 아이들의 능력에 감사할수 밖에 없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으면서 왜 작가가 이 책을 썼을지 잘 이해되지는 않았다.

부모의 무책임에 가까운 모습이 좋은 기억처럼 남겨져 있지만, 보는 나는 이해되지 않았다.

즐겁게 살자는 것과 무책임한 것은 다른 것이라고 생각한다.

즐겁게, 규칙에 얽혀 손발이 묶이지 않고, 자유롭게 크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나 역시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이 매우 맘에 들지는 않는다.

그러나, 아이들에게 깨끗한 주거, 배고프지 않을 음식, 치료받을 권리들이 주워진다고 해서 즐겁지 않고, 규칙에 매여사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부모 렉스와 메리가 좀더 아이들에 대한 책임감을 가졌더라면, 4남매는 더 좋은 환경에서 컸을 것이고, 제대로된 교육을 받았을 것이고, 더 즐거운 삶을 살았을수 있다.

다양한 교육방식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다양한 가치관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다양한 삶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다양함이 아닌 무책임함은 좀 받아들이기 쉽지 않았다.

그래도, 이 책을 읽으면서 정규교육이 아이들의 교육방식을 모두라는 생각을 벗어버리게 되었고, 얼마나 사랑받고 크느냐가 제일 중요하다는 생각은 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