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남극 탐험기
김근우 지음 / 나무옆의자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근우 작가님의 책은 <고양이를 잡아먹은 오리>이후 이번 책 <우리의 남극 탐험기>가 두번째 작품이다.

<고양이를 잡아먹은 오리>는 제목에 꽂혀서 책을 읽기 시작했고, <우리의 남극 탐험기>는 김근우 작가의 두번째 작품이 어떻게 변했을지 궁금해서 읽기 시작했다.

책을 읽고난 후의 생각은 <고양이를 잡아먹은 오리>와 <우리의 남극 탐험기>는 거의 유사했다.

등장인물도 다르고, 이야기의 소재도 전혀 달랐지만, 읽고난 느낌은 거의 같았다.

이것이 김근우 작가의 스타일인가 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조금 아쉬운 마음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번뜩이는 재치와 위트, 맘을 끄는 이야기의 소재가 책을 읽는 처음 마음을 사로잡는다.

하지만 뒤로 갈수록 가득찬 풍선에서 점점 바람이 빠져나가듯 커지지 못한 풍선이 쪼그라져 가는 느낌이 든다.

잔뜩 풍선이 훨훨 하늘을 날수 있으면 좋을텐데, 바람은 자꾸만 빠져가고 땅위를 구르는 느낌이다.

그래서 이런 분위기가 김근우 작가님의 스타일이라고 할수 있겠지만, 책을 읽는 독자로써는 조금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 있다.


전직 야구선수, 경제학과출신, 무명작가가 직업인 "나"가 영국의 저명한 경제학자이자 시각장애인인 어니스트 헨리 섀클턴 박사를 만나서 남극을 탐험하고 온 이야기이다.

나는 어니스트 헨리 섀클턴이라는 이름을 모르는데, 그가 유명한 탐험가였고, 이 이름때문에 이들의 남극탐험이 성사되었다.

이 소설의 처음은 두 남자, 나와 새클턴박사의 성장기가 줄줄이 나열되어있다.

이 부분이 너무나 위트넘치고 재미있어 기대감이 점점 고조되었다.

하지만, 책을 읽고난 뒤는 조금 아쉬움이 남았다.

그들은 고난의 남극탐험을 마쳤고, 그들의 말 "남극탐험이 실패할 것이라 도전한다는" 처럼 이길수 없는 싸움에 싸움을 건것이다.

우리의 유명한 손자병법은 이런 말을 들을면 뒤로 쓰러질 것이다.

그러나, 말의 유희라는 것이 참 뭔가 위트가 넘치고, 처음 들으면 바보같은 소리라는 생각이 들다가도 말을 곱씹어 생각해 보면 뭔가 용기를 주거나 맘을 움직이는 것이 있다.

우리 주변에는 삼포세대라는 말들의 대상자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

나 역시 어떤 말의 대상자로 살아가고 있고, 사실 그 틀에 갇혀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그 말을 잠시 뒤집어보거나 다르게 생각해 본다면,  그틀은 가뿐히 차버릴수 있다.

나에게도 가장 와닿는 말이 "성공할수 없다면 도전해야 한다"라는 말이었다.

성공할 확률에서 차지하는 노력과 운의 비율을 이야기해보면, 운의 비율을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50%이상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데, 노력해도 안될거 같다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점을 살펴보아도 "성공할수 없다면  도전해야 한다"고 불수 있는 것이다.

이 글이, 그리고, 나와 어니스트 헨리 섀클턴 박사의 무모한 남극 도전기가 조금은 용기가 되었다.

회사내에서의 위치, 주변인들과의 관계로 힘들어하는 나에게 작게나마 용기를 줄수 있었다는 점에서 그래도 만족스럽기는 했다.

하지만, 조금은 아쉬운 결말이 조금 더 의미있게 기억에 남게 결말이 조정되었으면 하는 바램은 여전히 남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