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너를 본다 미드나잇 스릴러
클레어 맥킨토시 지음, 공민희 옮김 / 나무의철학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개인적으로 책을 읽고 나면 몇가지 서로 다른점에서 소설과 책을 기억하게 된다.

어떤 책을 읽게 되면 소설의 캐릭터의 매력에 빠져 소설과 함께 캐릭터를 기억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어떤 책을 읽게 되면 사건과 그 사건의 전개과정에 도취되어 소설을 사건으로 기억하는 경우도 있다.

이번 <나는 너를 본다>는 사건이라고도 볼수 있지만, 사건의 아이디어때문에 기억에 남을 소설인거 같다.

이 사건의 아이디어가 특히 나와 동떨어지지 않은 우리 일상에 가까이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그속에 도사릴수도 있는 범죄의 냄새를 맡게 되었다는 점에서 매우 각인될만 하다.

나도 최근에 경차를 마련하기전 서울에서 출퇴근을 할때 거의 같은 시간에 회사로 출근을 했다.

그리고, 매번 같은 시간의 버스와 지하철을 타고 회사를 출근했다.

물론 퇴근시간은 야근도 많고 회식도 많은 편이라 일정하지 않았지만, 출근시간의 거의 90% 시계같이 움직였던 것 같다.

그래서 매번 버스정거장에서, 버스에 같은 사람들을 만났고, 어떤 경우는 가벼운 목례정도는 나눌정도기도 했다.

이런 일상을 살아왔기에, 이 소설을 읽고나서 그 아이디어에 매우 섬뜩한 공포심과 두려움을 느끼게 되었다.


조 워커는 매트와 헤어지고, 사이먼을 만나 전남편과 사이에서 낳은 아들 저스틴과 케이티와 함께 사는 평범한 주부이다.

그녀도 출퇴근을 지하철을 이용하면서 하는데, 퇴근길 지하철에서 <런던 가제트>라는 신문을 보다가 자신의 사진이 광고에 등장한 것을 발견한다.

아무런 문구도 없이, 웹 주소 www.findtheone.com과 0809 4 733 968이라는 전화번호같은 숫자와 같이 실린 개인 서비스 광고였다.

이 웹페이지 비밀번호를 넣어야만 들어갈수 있는 계정이었고, 전화번호도 등록되지 않은 번호였다.

그러다 우연히 캐시 태닝이 센트럴 라인을 타고 가다가 잠이 들었고, 그 사이 무릎에 놓아둔 열쇄를 도난당한 사건을 알게되었고, 그녀 역시 같은 개인 서비스 광고에 얼굴이 실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조 워커는 캐시 태닝의 담당 경찰인 켈리 스위프트에게 이 사실을 알리게 된다.

켈리 스위프트는 센트럴 라인 치안교통담당 경찰관으로, 재소자를 폭행하여 전출된 아픔을 갖고 있고, 쌍둥이 형제가 겪은 아픔으로 분노조절 장애, 또는 외상후 증후군을 겪고 있는 상태이다.

이 두명의 여성의 시각으로 이야기는 진행되고, 결국 이 개인 서비스 광고는 결국 타냐 베켓이 살해당하는 사건과 연계되면서 이야기는 급진전되기 시작한다.


초반부에는 조 워커와 캐시 태닝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기우인듯 두려움인듯 드러나지 않은 실체때문에 약간은 지루함이 있을수 있지만, 타냐 베켓의 살인사건 이후에는 이야기가 급진전되면서 흥미롭게 속도감 있게 진행된다.

초반부의 100~150페이지 정도만 잘 읽어낸다면 뒤부분은 거의 막힘없이 읽혀 나갈것이다.

앞서 이야기를 했듯 이야기의 결말보다는 개인적으로 출퇴근길 뒤를 돌아보게 만드는 일상생활속의 두려움과 공포를 건들었다는 점에서 매우 놀랄 만하였다.

<그녀가 나빴을 때> 작가 태미 코헨이 "나는 어째서 이런 아이디어를 내지 못했을까"라고 추천사에 고백했을 정도로 아이디어가 매력적이었다.

동떨어진 공포가 아니라 내 주변에서 언제든지 일어날수 있는 공포에 더욱 몰입감이 있었고, 책을 읽고나서 비록 경차를 타고 출근하지만, 5~10분 정도 일찍 나오거나 늦게 나올정도로 내 생활에도 약간의 변화를 준 책이었다.

이런 면에서 다른 미스터리 소설이나 추리소설과 달리 공감대가 형성되어 매우 즐겁게 읽어낼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분들에게 읽어보라는 추천을 할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