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긴 변명
니시카와 미와 지음, 김난주 옮김 / 무소의뿔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가장 못되게 대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가족에게는 더 못되게 구는 경우가 많다.

항상 옆에 있다고, 옆에 있어서 익숙하다 못해 지루하기 때문에 표현을 못하는 것만이 아니라 아주 지겨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이였다면, 다른 사람을 사랑했다면, 그때 그선택을 하지 않았다면....

이런 상상속에서 현실에서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어쩌면 우리 주변에서 이런 부부들이 꽤 있을 것이라는 생각과 함께 아직 미혼 상태에서의 이런 상황은 정말 끔찍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이들에게 전하는 섬뜩하고도 슬픈 이야기가 <아주 긴 변명>이 아닌가 싶다.


기누가사 사치오는 예명 쓰무라 케이로 활동하는 작가이다.

그에게는 무명시절부터 그의 곁을 지켜온 아내 나쓰코가 있다.

사치오는 아내를 두고 바람을 필 정도로 아내에 대한 사랑은 식었고, 아내에 대한 의무감과 빚진 감정때문에 아내와 거리감을 두고 살아간다.

그러던 어느날, 그것도 편집부원인 한 여자와 아내의 침대에서 바람을 피던 그 순간 아내는 여행길에 버스 전복사고로 죽음을 맞이한다.

그리고 사치오는 혼자 남았다.

커다란 슬픔에 오열하지도 못하고, 담담하게 묵묵히 아내의 죽음과 아내의 장례식을 치른다.

아내의 죽음 이전에 출연하였던 TV프로그램과 소설로 나름 유명세를 갖고 있던 사치오이므로, 많은 언론이 그를 조명한다.

사치오는 갑작스럽게 떠난 아내에게 '사랑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그렇게 조용히 아내의 죽음과 그로 인한 혼돈속에서 머물고 있던 사치오에게 아내의 친구이자 사고로 함께 세상을 떠난 오미야 유키의 가족과의 만남이 이뤄진다.

그곳에는 아내 유키를 잃은 오미야 요이치와 아들 신페이 그리고 어린 딸 아카리가 있었다.

요이치는 아내를 잃은 분노로 소리를 지르고, 울고 화내고, 그리고 집안에 불당까지 차려놓고 있었지만, 아들 신페이와 어린 딸 아카리는 엄마의 부재를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있었다.

마치 사치오와 같이 말이다.

그 가족은 엄마 유키의 부재로 신페이의 중학교 입학과 아카리의 돌봄때문에 고민하고 있던 차에 사치오가 그들을 돕기로 한다.

그렇게 사치오와 오미야 집안의 만남이 이뤄지면서, 사치오는 아내의 죽음의 의미를 점점 깨닫게 된다.


이 소설을 읽으면서, 만약 버스추락사고가 없었다면 나쓰코와 사치오는 어떻게 되었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중간중간 일들이 비슷하게 바뀌었겠지만, 사치오가 자신에게 아내의 존재에 대한 의미를 깨닫는 과정은 같았을것이라고 본다.

그럼 왜 사치오는 가장 가까이에 있던 아내 나쓰코의 존재를 알지 못했을까?

심지어 그와 바람을 핀 상대와 주변 사람들은 모두 알았던 아내의 존재를 정작 왜 그만은 몰랐을까 싶다.

바로 이기심때문이 아닌가 싶고, 자존감이라 칭하는 자격지심때문이라고 본다.

그래서, 그 자격지심과 이기심에 눈멀고 귀막고 생각조차 막혀서, 사랑해야 할 날들에 사랑하기를 게을리 하고 오히려 사랑하기보다 도망쳐왔던 대가를 치르고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과연 사치오만이 그런 바보같은 삶을 사는 것일까?

이책의 오미야 요이치도 같은 바보같은 삶을 살아왔으면, 우리 역시 그럴 것이라고 본다.

사랑해야 할 날들에 사랑하기를 게을리한 대가는 작지 않고 혹독하다.

우리 주변에 가장 사랑해야 할 존재에게 사랑의 눈길과 손길 그리고 말을 나누기 바라는 마음이다.

특히 권태기의 부부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고, <어느 긴 변명을 통해> 진정한 내면의 이야기를 나누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