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너를 구할 수 있을까
루스 오제키 지음, 민은영 옮김 / 엘리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 소개를 읽어보면 이런 구절이 있다.

'일고 나면 누구도 쉽사리 잊을 수 없는 소설' '시간의 흐름속에 마법처럼 연결되어 있는 사람과 사람에 관한 이야기'라고 말이다.

책의 이야기를 비록 단편적이긴 하지만 정확하게 펴현한 문구라고는 할수 있겠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고 본다.

너무나 충격적이고 안타까운 이야기라서 읽고 나면 누구도 쉽사리 잊을 수 없는 소설이었고,

데셀레이션 해협을 건너 온 헬로키티 도시락 통안의 일기와 편지 그리고 낡은 시계를 통해 일본인 여중생 나오와 캐나다 웨일타운의 루스가 시간의 흐름속에 마법처럼 연결되어 있는 사람과 사람에 관란 이야기였다.

책은 여중생의 문체와 여성작가 루스의 이야기로 섬세하고 사색적인 문장으로 진행되나 그 내용은 가장 아프고 슬프고 안타깝고 절망적이었다.


루스가 우연히 산책하다가 발견한 일본인 10대소녀 나오, 본명 야스타니 나오코의 일기와 편지 그리고 낡은 시계를 발견한다.

나오는 여중생답게 일기와 편지에 담담하고 쿨한척 하며 자신과 자신 가족의 이야기, 즉 야스타니 지코 증조할머니의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나오는 엄마와 아빠와 함께 미국 서니베일 도시에 살다가 일본으로 돌아와 중학교에서 들어갔지만 왕따를 당했다고, 그래서 고입시험을 망친거라고 아무렇지 않게 이야기한다.

그뿐만 아니라, 자신의 아빠가 자살 시도를 한다는 이야기도 덤덤하게 써내려간다.

이렇게 여중생이 써내려간 가족사는 2차 세계대전, 실업, 자살, 성매매, 왕따까지 너무나 아프고 끔직한 사회문제가 가득했다.

그 곳에서 나오의 가족은 항상 선택을 해야만 했고, 그렇게 선택의 기로에 놓인 사람들은 힘겹게 시대를 버텨내고 있었다.

이런 나오의 일기를 보는 루스도 선택의 기로에 놓인 사람이고 힘겹게 버텨내고 있는 사람이었다.

그래서 더욱 나오의 일기를 읽으면서 루스도 공감되고 걱정되고 안타까워한다.


사실 이 책을 읽고 나니 제목 <내가 너를 구할 수 있을까>라는 말이 다시 다가왔다.

누군가가 다른 누군가를 구할수 있다는 것.

그리고, 어떤 사람이 다른 누군가가 처해있는 어려움과 아픔, 위험에서 구할수 있다는 것에 대해.

어쩌면 우리에게는 그런 기회가 꽤 있었을 것이라고 본다.

이 책에 나와있는 사회적 아픔과 문제뿐만 아니라, 작은 소소한 일상에서 우리는 많은 구함을 할수 있는 기회를 만난다.

그러나, 그 기회를 대부분의 사람들은 흔히 놓치고 만다.

작게는 구세군 자선냄비를 보고 지나치고, 한달 커피값으로 어려운 난민 아이들을 구할 기회도.

어쩌면 이것은 크게 느껴질수도 있다.

그러면 정말 위로의 말한마디를 힘들어하는 친구나 동료나 후배에게 던져본적은 있는지.

돌이켜보면 이 모든 것은 사소한 일일 것이다.

커피를 줄이는것, 주머니돈을 자선냄비에 넣는거, 위로의 한마디를 전하는 것.

진짜 누군가를 구하는 것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마음과 시선이라고 본다.

따뜻한 시선으로 따뜻한 마음을 갖는거 그것이 가장 중요한 90%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고나서 드는 생각이 그랬다.

어쩌면 버릴수도 있었던 나오의 일기와 편지들, 그러나 루스와 올리버의 따스한 시선이 닿으면서

결국 알 라 르셰르슈 뒤 탕 페르뒤, 르 탕 르트루베가 될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싶다.

이러한 따스한 마음과 시선이 가득한 따스한 사회가 되길 바라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