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의 국경
신경진 지음 / 문이당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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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진 작가의 책은 <슬롯>을 읽었었따.

꽤 기억에 남는 작품이었기에 이번 새로운 작품인 <유희이 국경>을 보고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고나니, 신경진 작가의 <슬롯>과 겹쳐지면서 이상동 헝가리 문학 박사의 서평처럼 예리하고 도발적인 이야기의 전개와 빠른 흐름이 다시 신경진 작가를 기억하게 하였다.


소설은 "이혼하자"라는 네 단어 한문장의 문자 메시지에서 시작된다.

이 문자 메시지를 보낸 사람은 차영희, 문자 메세지를 며느리에게 보낸 것이다.

문자 메시지를 받은 사람은 신유희로 이소설의 주인공이고, 6개월간 남편 정상훈과 별거하고 있다.

문자 메시지를 그것도 "이혼하자"는 문자 메시지를 별거중인 남편이 아니라, 시어머니가 보낸다는 것만으로도 신유희의 결혼 생활은 뻔하다.

재단 이사장인 시어머니, 시어머니 재단 법인 대학의 정ㅊ치학 교수인 남편, 그리고 가난한 작가인 홀아버지 밑에서 자란 신유희.

모든 것은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의 진부한 스토리이다.

시어머니와의 만남에서 이혼을 하지만, 남편의 출마를 위해 1년 동안 이혼을 미루고, 대신 실제 이혼상태를 유지하는 댓가로 건물을 주겠다는 시어머니의 각서를 들고 돌아온다.

이 사건은 신현우 작가, 즉 유희 아빠의 예측대로 함정에 빠진 것이었다.

선의의 행동이 불행으로 이어지리라는 것을 예감하였으나, 상대방 즉, 시어머니의 요구를 들어주는 어리석은 일을 저지른 것이다.

실질적 이혼상태라는 시어머니의 말만 믿고, 신유희는 "자유"라고 느낀다.

박다니엘이란느 건장한 사내와 연하면서 협력업체 엔지니어인 한민중, 그리고, 지우라는 어린 아들을 키우고 있는 직장 사장이 그녀에게 다가온다.

신유희는 세남자, 아니 네 남자 사이에서 각기 다른 감정들을 느끼면서 그들과 섞여 지내게 된다.

결국 신유희의 망상적 행복한 의식과 자유에 사로잡히는 것이다.

이런 망상과 자유는 시어머니가 사람을 써서 자신을 미행하였고, 사진을 직고 뒷조사를 하고 있따는 것을 알게 되면서 차츰 베일을 벗는다.

특히, 남편인 정상훈이 공천을 받게 되면서 망상은 차디차고 참혹한 현실로 돌아오게 된다.


신유희의 아버지 신현우가 집필한 <국경>이라는 책.

그리고, 그 책속에서 찾아 떠나는, 또한 신유희가 사라진 아버지를 찾아 떠나는 엠버르 오르삭 (인간의 나라).

5살 어린 남자와 음독 동반 자살을 한 신유희의 엄마.

그리고, 책속의 모든 이들이 찾고자하고 갖고자 한 것들.

Glykos to (살인자의 호수)라는 무서운 이름의 장소에서 만난 것.

이 모든 것이 인간의 나라, 엠베르 오르삭의 모습일 것이다.

아버지 신현우는 "희망이 있다면 노동자뿐이었다"라고 말했지만, 신유희는 "희망이 있다면 사랑뿐이다"라고 말한다.

정답도 없고, 자격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스스로의 "자유 의지"가 유토피아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앞서 말했듯, 이 작품은 신경진 작가의 특징이 드러난 소설이다.

<슬롯>과 마찬가지로 이번 소설 <유희의 국경>을 자동차 운전여행에 비교하면,

초반은 60km/s으로 편도 3차선 직선도로를 달리는 기분이 든다.

초반은 여행의 시작과 같이 새로운 인물의 만남등으로 호감이 간다.

하지만, 중반도 역시 같은 속도로 달린다.

그래서 지루해 진다.

그런 지루해진 여행은 갑자기 앞이 보이지 않는 커브길이 나오고, 시속 100km~120km의 빠른 속도로 달려낸다.

결국 그 빠른 속도는 곧 여행을 마무리하게 된다.

개인적으로, 앞에서는 좀더 빠른 속도를 내거나, 직선도로가 아니라 커브길을 넣고, 뒤에서는 좀더 천천히 속도를 줄여서 진행하면서 여행을 마루리했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슬롯>도 비슷하였지만, <유희의 국경>은 <슬롯>에 비해 좀더 깊은 생각의 시간이 필요한 작품인거 같아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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