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결정적 순간 - 그 순간이 없었으면 지금의 나는 없다
안철수.박경철 외 지음 / 이미지박스 / 2007년 3월
평점 :
품절


 

누구나에게 삶은 평탄하거나 안정된 존재가 아니다.

마치 산능선을 타듯, 쉬운 내리막이 있을때도 있으나, 가파른 오르막을 오를때도 있다.

사람들은 내리막을 평지를 내 인생의 결정적 순간이라고 보지 않는다.

모두들 가파른 오르막의 시작, 그리고, 그 오르막의 절정, 즉 내리막의 바로 전까지를 결정적인 순간이라고 본다.

과연 내 인생에 있어서 얼마나 많은 오르막과 내리막이 있었을까?

현재의 내가 내리막길을 걷고 있거나, 평지에 이르렀다고 생각이 들지 않아서 인지,

또는 내 나이가 인생을 논하기에는 아직 부족해서 인지 모르겠지만, 그다지 딱히 떠오르는 결정적인 순간이 없었다.

그래서, 이책은 나름 사회에서 평지나 내리막을 걷고 있는 분들이 회고하는 결정적인 순간이라 내심 기대도 되고, 모범으로 삼아야 겠다는 생각했다.

책에는 23분의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개인적으로 무척 부러운 분들도 있었고, (윤무부 박사님, 안철수님, 김진아님 등) 존경하는 분들도 있었다 (김순권박사님, 유연태님, 양귀자님 등).

 

23분들의 이야기 속에는 몇가지로 구분될수 있는데, 바로 사람과, 위기, 그리고 용기가 있었다.

특히 인상깊에 남은 것은 배철수의 음악캠프에 자주 나오시는 임진모님의 이야기였다.

2호선 시청역 군고무마를 파는 할아버지를 만난 것.

누구나 군고구마를 파는 사람을 성공했다거나 존경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 할아버지는 임진모님께 바로 결정적인 순간이었고, 날카로운 일침이었다.

이 부분은 나를 많이 생각하게 하였다.

나는 어쩌면 나의 주변을 보는 것이 아니라, 항상 고개가 아프게, 저 멀리 위를 보고 있는것이 아닐까?

 

김진아님의 이야기는 정말 나로써는 공감대가 무척 형성되는 이야기였다.

"이건 아닌데, 오라는데도 가고싶은데도 없는 상황"

아~ 어쩌면 이렇게 내 맘과 같단 말일까?

하지만, 김진아님이 쓰신 한 글귀가 내 귀에 울렸다.

"오라는데도 없고, 가고싶은데도 없으면, 내가 만들수 밖에 없지"

김진아님처럼 창업에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 상황을 불만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나서 해결하려는 모습에 충격을 받았다.

 

누구나 위기는 올수 있다.

여기 이책속의 대부분의 분들도 위기는 항상 옆에 있었다.

하지만, 그들은 포기하지 않고, 용기를 내어 그 위기를 성공으로 이끌었다.

위기가 옴을 두려워 말고, 불평하지 말고, 그것을 성공으로 바꾸라는 진보적인 이야기로 마무리 되지만, 이책에는 그 바이블같은 소리가 현실에 녹아나, 왠지 자신감이 싹트는 듯 하였다.

"99% 포기하고 싶은 마음, 1%의 오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