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지의 힘
새뮤얼 스마일즈 지음, 정경옥 옮김 / 21세기북스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인간은 자신의 열정을 다할때가 가장 아름답다.

이것이 내가 내 인생에서 열정을 찾아가는 이유이며,

나에게 있어서 인생의 지표들 중 하나이다.

처음 이책을 접했을때, 난 새무얼 스마일즈의 의지의 힘인지,

조지 스티븐슨의 의지의 힘인지 헷갈렸다.

그리고, 난 그들에 대한 정보가 충분치 않았다.

책을 읽으면서 내내 최근에 읽었던 그 어떤 책과 자꾸 겹쳐지는 것을 느꼈다.

바로 천상의 바이올린. 진창현님의 생애를 다룬 책이었다.

내가 믿고 있고, 그렇게 찾으려고 하는 열정과 의지의 힘을 다시한번 더 느낄수 있었다.

조지 스티븐슨이 기관차와 선로에, 진창현님이 바이올린 제작에 온 힘을 다해 쏟으셨던 노력들이 의지와 열정의 힘이 없었다며 불가능 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광산에서 일하는 아버지의 영향으로, 석탁과 기관차를 접하게 된 어린 조지는

비록 정규 교육과 전문 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그것은 조지에게 장애가 될뿐 포기의 이유가 되지 못했다.

그에게는 시련과 비난과 의심이 끊이지 않았다.

하지만 조지에게 그것이 더욱 채찍질이 되었을뿐 돌아가지 않았다.

"실패했다고 좌절하지 않고, 반대하는 사람들 때문에 신념이 흔들리는 법이 없었다" p105

이러한 확고한 의지와 믿음은 어디에서 온 것일까?

그는 이미 철도에 전문가일 정도로 그의 열정과 노력을 다해 공부하고 또 배웠다.

따라서, 그는 그 어느 누구보다도 더 잘 철도를 이해했고, 따라서 그의 철도의 대중화라는 흔들리지 않는 신념이 생기게 된것이다.

그는 유명하다는 로켓호와 플래닛 호, 삼손호등 기관차를 개량하였고, 철도 선로를 발전 시켜, 영국과 스코틀랜드의 철도 혁명을 가져왔다.

그의 이 철도 인생이 항상 밝은 것은 아니었다.

그는 기관차와 철로의 중요성을 미리 간파하고 있었고, 일찌감치 대중화를 예견하였지만, 배움이 짧았던 탓에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데 서툴러 중요한 발명은 항상 사람들의 관심밖이었던 것이다.

현재는 당연히 여겨지는 터널과 철로 건설등의 문제가 철도를 반대하는 사람들과 무지한 사람들의 반대에 당당히 맞서면서, 자신의 의지와 신념을 꺽지 않았다.

마치 굳건하고, 듬직하며, 한마리 용같은 증기를 내뿜는 기관차의 모습이 바로 조지 스티븐슨의 모습이었다.

하지만, 조지의 모습이 전부는 아니었다.

그는 동료를 사랑하며, 더 멋진 길로 인도하는 따뜻함을 지니기도 하였다.

또한 새와 동물을 사랑하는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자연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었으며, 아들을 멋지게 키워내고 이끈 멋진 아버지이기도 하다.

기관차 개량시, 안전등 발명시, 시관과 노력을 들이고 나서 발명한 것이 이미 다른 사람이 발명한 것이고, 필요한 지식을 제대로 배우지 못한 것의 한으로 그토록 바라던 교육을 아들에게 시킨 것이었다.

결국 이 아들 로버트는 아버지의 친구이자 동료이자 후배로, 아버지의 길을 이어갔다.

이러한 모든 점이 조지 스티븐슨을 전설로 이끈 원동력이라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