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즐과 함께하는 즐거운 논리
레이먼드 M.스멀리안 지음, 이종권.박만엽 옮김 / 문예출판사 / 201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일단, 이 책의 장점부터 이야기 하도록 하자. 이 책은 논리학에 흥미를 붙이려는 사람들을 위해 좋은 책이다. 표를 그려서 아닌것을 슥슥 제거하면 풀리는 단순한 문제로 부터 이걸 풀면 사람일까 싶을 정도로 어려운 문제가 차근차근 등장한다. 머리를 식히기에 좋은 책이 아님은 당연하다.

자신의 머리에 자신이 있으신분, 무언가 생각하는 능력을 키우시려는 분, 수학은 따분하다 하시는 분께 추천이다. 예제로 문제 하나를 올린다.

 

-----

한 상점에서 몇번의 귀중품을 도난당했다. 이 범행에는 차량이 이용되었는데, A,B,C 의 유력한 용의자가 검찰에게 연행되어 조사를 받았다. 조사결과 다음 사실이 들어났다.

(1) A,B,C 중에 범인이 있다.

(2) C 는 A 를 공법으로 끌어들이지 않는 단독 범행은 하지 않는다.

(3) B 는 운전할줄 모른다.

A 는 범인인가?

-----

답은 비밀이다(이봐 -_-;) 어쨌든 매우 흥미로운 책이다. 하지만 그와는 별도로 문예출판사를 손좀 봐줘야 한다.(;;)

일단 바뀐 제목부터 맘에 안든다. 원제인 "What is the name of this book?" 을 초판에서는 그대로 번역하여 "이 책의 제목은 무엇인가?" 라고 번역을 했다. 그런데 이번 신판에서는 "퍼즐과 함께하는 즐거운 논리"라고 제목을 달았다. 여기서 이것이 왜 문제인지 질문하는 분이 계실 것이다. (없으면 낭패;) 문제는 이 책 중간에 나온 '문제' 중에서 '이 책의 제목은 무엇입니까?' 라는 질문이 있기 때문이다. 답은 '아직은 생각나지 않는다. 곧 좋은 제목이 생각나리라 믿는다.' 이 얼마나 무책임한 제목인가. 이런 문제가 있으면 제목을 바꾸는 만행(!)은 저지르지 말았어야 한다.

표지도 맘에 안든다. (어랍쇼?) 신판과 구판을 옆에 놓고 비교하면 구판이 더 새련되었다. -_-a 세상에 표지에 달랑 O X 겹쳐놓은 것을 달아놓다니! 이건 소비자에 대한 모독이다. 가격도 2000(!) 씩이나 올리고는!

하여튼 원판이 좋아서 별이 3개나 붙었지, 신판을 사고 나니 친구녀석의 구판이 더욱 눈에 밟힌다. 구판을 그대로 찍어내라~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폭설 2005-08-24 15: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두고보자, 문예출판사! ' 라는 말이 무척 귀엽게(?!) 들립니다 (죄송 -_-).. 그래도 저는 신판이 더 나은데... 암튼 문예출판사에서 스멀리안의 또 다른 책이 나온다고 하네요, '세헤라자데의 수수께끼' 라고, 저는 이 책을 원서로 읽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번역하고도 싶은 책이고, 혹시나 해서, 출판사에 문의했더니 조만간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퍼즐과...> 보다 더 재미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