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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전산 이야기 - 불황기 10배 성장, 손대는 분야마다 세계 1위, 신화가 된 회사
김성호 지음 / 쌤앤파커스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자극적인 표지로 사람을 유혹한다. 강렬한 붉은 색상에 창백한 색으로 씌인 '신화가 된 회사' 라는 문구. 그 밑에 있는 띄지에는 '목소리 크고, 밥 빨리 먹는 사람을 뽑아라', '즉시, 반드시, 될 때 까지 하라.' 라는 어리둥절한 부제가 붙어 있다. (두번째 말은 현 시국을 생각할때 좀 씁쓸한 대목이다.)
이런 류의 책을 볼때는 한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손가락을 보지 말고 손가락이 가르키는 달을 봐야 한다는 점이다. 나가모리 사장은 왜 목소리 크고, 밥 빨리 먹는 사람을 뽑으라고 했을까? 왜 즉시, 반드시, 될 때 까지 하라고 사원들을 닥달한걸까? 이 의문을 풀려고 책을 보지 않고, 단지 텍스트를 그대로 받아들여 실천하려고 하면 그건 성질더러운 사장님 목록에 한분을 추가하는 꼴이다. 슬프게도 대부분의 사장님들은 그렇게 하실테지만.
나가모리 사장은 긍정적이고 밝은 인재, 일단 무슨 일이든 책임감을 가지고 하는 인재를 뽑는 방식으로 '목소리 크고, 밥 빨리 먹는 사람'을 들었다. 하지만 그건 그 나름대로의 방식이지 긍정적이고 밝은 인재를 뽑는 절대적인 기준이 되지 못한다. '즉시, 반드시, 될 때 까지'는 최선을 다하라는 캐치프라이즈지 정말 문자 그대로 '올해안에 전국을 통과하는 대운하를 만들라' 던가(...) '올해내로 완공 못하면 해고' 라는 곳에 적용될수 있는 물건은 아니다. 실제로 책에 나온 에피소드 중에는 두깨를 절반으로 줄여달라는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최선을 다해 20% 가량의 성과만을 내고도 고객감동을 실현했다는 이야기가 있지 않은가.
뭐 전체적인 논조와 베이스로 깔린 마인드가 개인적인 성향과 맞지 않아서 문제지 책 자체는 꽤나 괜찮은 편이다. 아마 사장님께서 보시기 전까지는 모두 그렇게 생각할것이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