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 걸을수록 나는 더 작아진다 NFF (New Face of Fiction)
셰르스티 안네스다테르 스콤스볼 지음, 손화수 옮김 / 시공사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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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07 세르스티 안네스다레르 스콩스볼
노르웨이 작가. 이름 겁나 어렵다. 이웃 나라 스웨덴 사람들은 스티그 라르손 요나스 요나손 이렇게 심플한데. 
마테아라는 독거 노인이 고립된 채 외롭고 쓸쓸한 나날을 보내며 유일한 사회적 관계였던 남편 엡실론(인간 관계에서의 최소한의 최소한?본명 닐스.신기한 모험?!)과의 과거를 돌아보다 죽음을 준비하고 선택하는 이야기다. 원래 소설이 그런건지(의도한건지)번역이 이상한지 과거와 현재시점을 막 섞어서 약간 혼란스럽기도 한데 마치 앱실론이 곁에 있는 것 같지만 사실 마테아의 과거회상이라는 걸 쉽게 알 수 있다. 
그렇게 좋았던 것 같은 엡실론과의 나날도 사실은 자기말만 하고 서로를 이해하지 못했던 나날, 유네엄마에게 관심 보이고 파티에서 다른 여자 곁에만 있던 엡실론 때문에 상처받은 일들, 그녀가 수시로 부쳤지만 뜯어보지도 않은 채 그가 은퇴하고 죽은 이후 돌려받게 된 편지들. 뭔가 자기에게 유일했고 전부였던 그 관계조차 실패에 가까웠다는 불편한 진실을 마주하는 것도 마음 아픈 일이다. 
아이를 가질 뻔 했지만 가지지 못하고 그래서 유네가 탄 유모차를 미는 유네 부모와의 만남도 불편했고, 어려서 키우던 스티그?란 강아지도 산책 갔다 줄 끊어 먹고 잃어버리고, 엡실론과 키우던 스테인마저 물이 빠져 죽게 만들고, 홀로 있기 두려워 엡실론에게 사달라 한 토끼는 하루만에 죽어 묻어버리고. 아니 뭐 이렇게 되는게 없는 사람이 있나 싶게 동물과의 연 조차 없는 마테아를 보면 작가가 너무 잔인하게 가혹한거 아닌가 싶기까지. 
잼병도 못 열고. 다른 사람 보면 수줍어 숨어버리고. 엉뚱한 이야기로 갑분싸하게 만들고. 그러면서도 전화번호부 펼치고 장난 편지 보내거나 114에 자기 전화번호를 종일 묻는 등 나름의 사회생활?하는 사회성 결여의 집합같은 그녀 모습은 왠지 나를 보는 것도 같았다. 하하
정말 언젠가 내 곁의 소중한 사람이 모두 떠나고 나 혼자 남아 늙고 외롭게 죽어갈 때 나는 어떻게 살게 될까, 어떤 마음과 기분으로 살게 될까 궁금해지게 만드는 소설이었다. 스웨덴도 그렇고 노년 인구가 많은 동네는 노인의 이야기가 많다. 우리는 아직 노인에게 너무 무심하다. 최근 읽은 파과나 영화 죽여주는 여자 정도가 노인이 주인공이 된 컨텐츠. 영화 시도 있군. 미리 고민해야 할 미래에 우리는 너무 회피스킬을 쓰고 있는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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