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린 그림 찾기 - 차별과 편견의 경계에 갇힌 사람들
박천기 지음 / 디페랑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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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준비가 됐는기? 그 말이 실제로 작동하기란 여간 어렵다. 다름은 불편함을, 불편함은 곧 거리감을 만들기도 한다. 인간은 낯선 것 앞에서 경계심을 한껏 드러내며, 자신과 같은 결의 익숙한 영역 안에서 안정을 찾는다. 저자는 차별을 개인의 인성문제로 보지 않는다. 그건 인간이 생존과정에서 몸으로 체득한 안전의 본능이 사회구조와 결합하여 만들어낸 역사적 결과라고 했다.

우리는 여전히 다른것을 틀림으로 받아들인다. 인간의 뇌는 복잡한 세상을 단순하게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자신과 다른 사람을 구분하게 되고 익숙하지 않으면 이상하다고 하거나 틀렸다고 단정짓는다. 이러한 단순화된 사고는 편경을 만들고, 편견은 곧 차별의 언어로 변한다. 저자는 차별을 보이지 않는 폭력이라고 정의한다. 다르다고 하여 아예 배제해버리는 모습을 일컫는다. 자신과 다르면 중심에서 바깥으로 밀어낸다. 장애를 '비정상'으로 보는 시선이 대표적인 예이다. 인간의 다양성을 결핍으로 해석하면 그 사람은 평가의 대상이 된다. 누구든 알겠지만 인간의 삶의 모양은 모두 다르고 그 다름이 모여서 사회의 구성원이 된다. 정상이라는 기준은 누가 만든 것일까. 누군가가 임의로 만든 사회적인 합의일 뿐,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다.

문제는 시대가 변해도 차별의 본질이 사라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오히려 지금은 장애를 넘어 ‘다른 생각’과 ‘다른 방식’을 가진 사람에게까지 편견이 확산되고 있다. 예전보다 장애 인식은 좋아졌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절반의 변화에 그쳤다고 봐야 한다. 인식의 절반만 바뀌었고, 나머지 절반은 여전히 벽 안에 갇혀 있다. 예컨대 자신이 사는 동네에 장애인 학교가 들어선다고 하면, 집값이 떨어질까 두려워 반대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많다. 이런 현실을 보면, 의식수준은 옛날과 다를 바가 없다. 겉으로는 다양성과 포용을 외치지만 실제 행동은 과거의 수준보다 더 못하는 게 사실이다.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이나 교통, 시설 접근성은 지하철만 되도 개선되지 않았고, 버스는 당연지사고 휠체어를 탄 이들이 지하철 한 칸 타기 위하여 싸워야 하는 현실은 수십년 째 제자리 걸음이다. 발전은 커녕 앞에서 말했듯이 퇴화된 느낌이 든다.

그 원인은 사회의 구조뿐만이 아니라 개인의 태도에도 짙게 깔려있다. 대가족에서 핵가족, 기억이 나지 않아서 나노가족이라고 하겠다. 그렇게 바뀌며 사람들은 점점 개인의 울타리를 치기 시작했다. 개인주의는 솔직히 편하다 나만 생각하면 되니까. 누구를 신경쓰지 않으니 편하다. 하지만 동시에 타인을 이해하는데는 공감능력의 약화를 초래했다. 그래서 서로의 다름에 귀 기울이기보다는 자신이 다치지 않게 방어벽을 쌓다보니 다양성을 존중하다기 보다는 관심이 없고 피해야 할 불편함으로 인식된 것이 아닐까? 여러 다양한 모습에서 내가 볼때에도 불편한 모습이 있다. 하지만 어느정도 나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 인정하고 받아들이려고 한다.

우리 사회의 복지는 '생활의 편의' 중심으로 머물러 있는데 이제는 '존중의 복지'로 나가야 한다. 다름을 존중하는 법을 배워야 하는데 그런것을 가르쳐주는 학교나 기관이 있는지, 있다고 해도 그것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학교나 단체가 있는지 묻고 싶다. 나도 나와 조금 불편하다고 하면 외면한다. 하지만 그런 외면한 시선을 거두려고 노력한다. 왜냐하면 나의 성숙을 위해서도 타인을 인정하면서 인간은 비로소 성숙해지기 때문이다. 다름을 인정한다는 것은 삶의 태도라고도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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