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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임 스틸 히어 - 나는 지금도 여기에 있다
오스틴 채닝 브라운 지음, 황가한 옮김 / 바람이불어오는곳 / 2025년 6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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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틴 채닝 브라운은 미국의 작가이자 강연자 그리고 인종 정의운동가로 활동하고 있다. 오늘날의 가장 강력하고 신뢰받는 흑인여성의 목소리를 지니고 있다.
지금 내가 읽고 있는 책은 흑인 여성인 오스틴 채닝 브라운의 《아임 스틸 히어(I'm Still Here)》다. 흥미로운 건 그녀가 백인들 사이에서 자라며 '인종차별'이라는 단어조차 모르고 성장했다는 점이다.
그리스도인으로써 유명한 흑인 여성 그리스도인이 누굴까. 소저너 트루스는 흑인여성 인권과 해방운동의 상징이다. 마야 안젤루는 자신의 자서전과 시에서 하나님, 신앙, 인종문제를 깊이 다뤘다. 타샤 보스는 현대 가스펠 음악의 대표적인 흑인 여성 그리스도인이다. 오프라 윈프리는 세계적으로 영향이 있는 인물이며 기부활동을 활발한 인물이다. 그리스도인으로써 아니 한 인간으로써 인종차별을 받은 순간이 얼마나 많을까.
오프라 윈프리는 부와 명성이 자자함에도 불구하고 흑인이라는 이유로 백인만 거주하는 지역에서나 고가의 가방을 파는 매장에서도 차별과 경멸의 현장을 직면하였다.
마야 안젤루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일상속에서 차별을 경험하면서 자신의 흑인 정체성을 지켜내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투쟁하였다.
하지만 어느 순간, 흑인들이 모여 사는 환경에 들어가면서 자신의 정체성과 피부색, 그리고 사회가 규정하는 '흑인'의 의미를 본격적으로 마주하게 된다. 더 흥미로운 건 그녀의 이름이다. '오스틴'이라는 이름을 들으면 대부분 백인 남성을 떠올린다. 우리나라로 치면, 누군가 여자인데 이름이 '민준'이라면 고개가 한번 더 돌아가는 것처럼 말이다. 그녀의 부모는 그 사실을 모르지 않았다. 오히려 알고도 그런 이름을 지어줬다. 그녀는 자라면서 흑인으로서 백인 사회에서 오해받지 않기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아주 구체적으로 배워야 했다. 자신을 드러내는 작은 선택조차 쉽게 오해로 연결될 수 있는 현실 속에서, 흑인으로 산다는 건 늘 신경을 곤두세우며 확인받는 과정의 연속이었다. 그걸 읽으며 든 생각은 단순하다. 참 피곤하다. 살아가는 것 자체가 해명이고, 오해를 미리 방지하는 전략이라니. 살아가면서 예의범절 외에도 흑인이라는 것으로 오해받지 않을 지침을 숙지해야된다면 이 얼마나 불편한 일인가 말이다.
P.24 나는 누군가를 곤경에 처하게 만들고 싶은 게 아니다. 백인 기독교인으로만 이루어진 조직 안에 흑인으로 존재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리려는 것뿐이다. 그러나 백인들은 내 말에 공감하고 조치를 취하는 대신 나에게 새로운 별명을 붙여 주면서 불길한 충고를 한다. 내가 지나치게 예민한 것이고, 남을 고발할 때는 조심해야 한다고. 내가 지나치게 화를 내는 것이고, 내 경험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말투를 신경 써야 한다고. 내가 지나치게 완고한 것이고, 정말로 노력하는 사람들에게는 관용을 베풀 줄 알아야 한다고.'
그리스도인으로써 흑인여성으로써 살아간다는 것은 사회적 위치와 전혀 상관없이 반복되는 차별을 끊임없이 마주하고 극복해내는 삶을 살아내는 것이었다. 오스틴도 자신의 정체성을 알아가기 위해 많이 깨어지고 부딪혔다. 신앙과 글쓰기를 통하여 그리고 강연을 통해 자신의 목소리를 내며 치유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시켰다. 더욱 영향력이 있는 그리스도인이 되어서 목소리를 내는 여성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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