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수호지
시내암 지음, 이상인 엮음, 최정주 그림 / 평단(평단문화사)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을위한수호지_시내암원저 #이상인편역 #최정주그림 #평단 #고전소설 #양산박영웅호걸108명의파란만장한이야기 #천태만상인간군상에게배우는인생전략



부끄럽지만 아직 삼국지근처에도 가지 않았다. 책을 본격적으로 읽은지는 그래도 6년이 지나가지만 방대한 책의 세계에서 중국고전소설은 아직 젬병이다. 이 어마어마하고 방대한 수호지가 청소년을 위한 수호지로 압축하여 500쪽정도의 분량으로 나왔다기에 읽어보고 싶었다. 《수호지》(水滸傳)는 중국 4대 기서 중 하나로 꼽히는 고전 소설이다. 송나라때를 배경으로 하며, 억울한 일을 당하거나 부패한 관료제에 반발한 108명의 영웅들이 양산박(梁山泊)에 모여 의형제를 맺고 의적으로 활동하는 이야기이다.



p.47 "숲을 만나면 일어나고, 산을 만나면 부유해지며, 물을 만나면 흥하고, 강을 만나면 머무르리라."



지진장로가 네 구절로 부처님의 공덕을 빌어주는 네 구절이다. 숲은 생명의 근원을, 산은 풍요로운 자원울, 물은 번영하는 삶을, 강은 삶의 여정을 의미한다. 자연의 순리에 살아가는 삶의 지혜를 강조하고 동양의 전통적인 자연관과 철학에 등장한다.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중요시 한다. 숲이 있는 산과 물이 있는 강이 가고 싶어지는 글귀이다.

흥미로웠던 것은 사자성어가 나와서도 좋았지만 중간중간 중국의 고대무기를 그림으로 설명해준다. 영웅들의 모습은 머릿속으로 그려지는데 무기는 잘 그려지지 않았는데 이렇게 중국의 고대무기가 그려져있으니 더욱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되니 재미있었다.



<청소년을 위한 수호지>는 짧고 명확한 챕터 구성으로 가독성이 좋다. 집중력이 짧은 우리 아이에게도 읽히고 있다. 한자를 좋아하는 아들에게 한자와 고사성어를 익히고 접하는 기회를 더욱 마련해 줄 생각이다. 청소년에게 도덕적인 성장과 삶의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여러 인간군상을 접하여 청소년에게 스스로의 정체성과 가치관을 세워준다.



#신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