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십대의 질문법 - ‘질문’으로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진짜 지능’ 키우기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7
임재성 지음 / 특별한서재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하는힘을키우는십대의질문법 #임재성 #특별한서재

우리아이도 정말 많은 질문을 나에게 쏟아낸다. 하지만 간혹 이렇게 아는 것도 물어본다며 의아해 할때가 있다. 인공지능 시대에 꼭 필요한 '진짜 지능' 키우기는 어떻게 해야할까? 사고를 확장시키는 것 정말 중요하겠다. 십대들이 질문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새로운 정보를 얻음으로써 새로운 질문에 직면한다. 내가 다른것에 신경쓰지 않고 살았을때에는 아는것도 없으니 궁금한 것도 없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질의응답에 익숙하지 않았고 질문이 없는 인생이었다보니 나 자신에 대한 이해도도 별로 없었던 것 같다. 책에 관심을 갖고 난 후 나의 삶은 완전히 180도 바뀌었다. 생각없이 그리고 궁금증없이 살던 삶이 그래도 조금 윤택하게 바뀌었다고 해야할까.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떤것을 추구하며 살아가는가. 한때 돈에 쫓아가는 삶을 살았는데 남는것은 돈이 아니라 오히려 삶의 목적이 상실되고 힘듦만이 남아서 한동안 꽤 고생했었다.

책은 보려고 하지 말고 읽어내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어렸을때에는 책을 읽었지만 보려고 해서 책을 본 후에 남은것은 제목만 기억날 뿐 줄거리도 그 책에 대해 남는것도 정말 적었다. 우리 아이들에겐 그렇게 책을 읽어주고 싶지 않았다. 아이들에게도 가끔 어려운 책을 읽어주며 단어를 짚어주고 생각의 힘을 키워주려 묻기도 한다.

청소년기에는 어떤 훈련으로 질문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을까? 질문하나에 정보를 담는 훈련이 필요하고, 남의 이야기를 듣는 경청이 필요하다. 상대를 존중하고 겸손한 태도를 훈련해야 한다. 묻는 자세, 답변을 듣는 자세 둘다 중요하다. 긍정적이게 질문하는 것이 좋다. 아이들이 공부를 하면서 질문도 많이 했으면 좋겠다. 아이들이 질문하는 사람이 되어 자라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